직격 인터뷰-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별위원회 원외 위원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역사교과서를 검정제도로 유지하느냐, 국정으로 전환하느냐를 놓고 여야가 정면충돌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불과 6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여야는 각각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와 ‘저지’에 사활을 걸고 포기할 수 없는 프레임전쟁을 벌일 양상이다.

이번에 새누리당은 ‘역사교과서 개선 특별위원회’를 발족시키고 본격적인 국정교과서 작업에 착수했다. 미디어펜은 특위의 원외 위원으로 위촉된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을 8일 만나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취지를 들어봤다.

전 총장은 인터뷰에서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과거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라 비로소 혁신하는 것”이라는 일갈로 포문을 열었다.

전 총장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한마디로 교과서를 개혁하자는 것이다. 지금 출판사 이름만 달랐지 교과서 내용이 모두 좌편향돼 획일적인 것은 큰 문제”라면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에 맞는 교과서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총장은 이번에 당정이 협력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대해 “지금까지 정부가 정치적 유불리만 따지느라 수수방관해온 것을 뒤늦게나마 바로잡는 기회”라면서 “이를 반대하는 야권이야말로 국가의 존망과 국민 통합을 방해하는 세력”이라고 평가했다.

   
▲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별위원회 원외 위원)./사진=미디어펜

야당은 19대 국감 종료일이던 8일 교육부를 상대로 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전체주의” “독재주의”라는 말까지 동원해 역사전쟁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반발했다. 하지만 “이런 야당의 행태는 ‘대한민국 건국’이 실종된 현재 검정 역사교과서의 문제를 외면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전 총장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가 유라시아 대륙을 휩쓸 때 오직 대한민국만이 자유민주주의를 택해 건국하고 오늘의 번영을 이뤄냈다. 이런 역사를 가르치지 못하는 역사교과서가 함량미달의 불량교과서가 아니고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논리가 다양성 보장과 자율적 선택이지만 우리 검정제도는 이 모두에 실패했다”고 지적하는 그녀는 “역사교과서 문제에서만큼은 ‘검정’이 획일적인 것이 현실이니 ‘국정’으로 다양성을 살리는 것이 유일한 해결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한 국가의 국민이 어떤 역사 인식과 국가관을 갖는가는 그 국가의 존망과 직결된다. 그리고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지난 역사를 전달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그런데 우리 역사교과서에서는 ‘대한민국 건국’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전 총장은 “지금 검정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건국이 없다. ‘1948년 8월15일은 남한이 단독으로 정부를 수립한 날’일 뿐이다”라며 “남한만의 단독 정부수립으로 분단의 책임이 남한에 있다고 기술하고 있는 것이 지금 역사교과서의 현주소”라고 지적했다.

전 총장은 이어 “세계에서 손톱만한 이 작은 나라가 해낸 것이 기적이 아니고 무엇이냐. 당시 공산주의를 택한 나라들은 지금 어떻게 돼있냐. 대한민국이 오늘날의 누리고 있는 번영은 거저 얻어진 것이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전 총장은 “지금 사용되고 있는 검정 역사교과서는 정도의 차만 있을 뿐 대한민국에 우호적이지 못한 면은 똑같다”고 평가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공은 애써 가리고 과는 침소봉대하는 형국”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에 대해서는 실상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거나 넌지시 미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출판사 이름만 달랐지 내용은 획일적인 교과서 시장에서 그나마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긍정적으로 기술한 교학사 교과서가 등장하자 온갖 채택 방해가 벌어졌던 일도 있었다. 이에 대해 전 총장은 “역사학계와 전교조, 좌파 시민단체와 일부 언론이 동조해 조직적으로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방해하는 움직임을 봤다”면서 “이런 담합에 의해 다양성도 자유로운 선택도 파괴된 시장 실패 상황이다. 이것을 바로잡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전 총장은 지금 야권에서 ‘국정화’에 대해 과거회귀, 독재시대라고 비판하는 것이 대해서는 “‘국정’이라는 이름만 부정적으로 강조하는 잘못된 프로파간다를 벌이고 있다”고 했다. 그녀는 “단언컨대 수구적이고 폐쇄적인 것은 오히려 지금의 검정 교과서들이다.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화는 교과서의 질을 높이려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정부가 나서서 좌편향된 교과서를 혁신한다고 하니 우편향으로 몰아붙이는 주장이 있는데, 이건 또 다른 편향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헌법가치에 입각해 역사 경제 사회를 가르치자는 바른 길”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검정 체계 강화 주장에 대해서도 전 총장은 “최종 단계에서 훑어보는 검정을 강화한다고 해서 무엇이 얼마나 바뀌겠냐”며 “교과서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려면 교육과정 수립, 교과서 집필기준, 집필진 선정 등 전 과정에 대한 근본적이고 본격적인 혁신이 필요하고, 이렇게 하려면 정부가 나설 수밖에 없다”고 했다.

따라서 국정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은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것이라는 게 전 총장이 강조하는 핵심이다. 전 총장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을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역사의 정설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근거와 팩트로 논의하는 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정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교과서에 실릴 정설을 채택하기 위해 토론이 벌어질 것이고, 그러다보면 국사학계에만 한정되지 않고 여러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길이 열리면서 보다 다양한 시각과 세계사의 조류 속에서 우리를 돌아보는 그런 대한민국의 근현대사가 쓰여질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전 총장은 “한국 근현대사 기술이라고 한국사 전공 학자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학생들이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경제학자, 문화사에 역사도 동양사, 서양사, 철학자 등 다양한 집필진이 논의해야 한다. 이번에도 적당히 좌우 인사 불러서 역사의 진실을 표결로 정하는 방식 등이 동원되어선 안된다”며 자칫 국정화 시도가 내실없이 끝날 것에 대한 우려도 미리 표했다.

마지막으로 전 총장은 “앞으로 야당과 기존 역사학계의 반발이 점점 거세질 것이지만 정부가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을 좌경화하려는 세력들은 역사와 교육에서 강력한 헤게모니를 쥐고 있고, 오래 싸움을 준비해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단순한 교과서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 역사를 바로세우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