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뉴스 캡처

[미디어펜=문상진 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는 10일 오후 서울 관악구 남현동 선관위 관악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 20대 총선에서 '현행 246개 지역 선거구 유지'를 전제로 한 구체적인 획정안에 대해 논의한다.

앞서 획정위는 지난 8일 오후부터 9일 새벽까지 11시간 넘게 '마라톤회의'를 했으나 선거구획정안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지난번 회의에서 획정위원들은 지역구 숫자를 현행 246석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고 수도권에서 '분구대상'에 해당돼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던 의석수를 최대한 억제하는 방식으로 '여유분'을 만들어 이를 인구감소로 통폐합 대상인 농어촌 지역구의 감소를 최소화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현행법상 금지하고 있는 '자치 구·시·군 분할 금지 원칙'의 예외를 허용할 것인지와, 그럴 경우 어느 곳에 대해 몇 개의 예외를 허용할지를 놓고 의견이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획정안의 국회 제출 법정시한(10월13일)이 사흘 남은 가운데 획정위는 이날에 그리고 11일에도 연속적으로 회의를 열어 가급적 결론을 도출할 방침이다.

그러나 '획정기준'의 입법권을 갖고 있는 여야 정치권에서도 자치 구·시·군 분할 금지 예외 허용 여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획정위의 합의 전망도 밝지 않다. 오늘도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법정 제출 시한 내 획정안 제출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한편 여야 정치권은 선거구 획정 해법을 찾기 위해 막판 물밑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복수의 선거구 획정 기준안을 마련해 새누리당에 비공식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1% 범위 안에서 늘리는 방안, 의원 정수를 유지하고 선거구 인구 기준 상·하한선을 조정해 농어촌 지역 선거구 축소를 최소화하는 방안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