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경제원 “대한민국을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로 만들 것인가”

[미디어펜=김규태기자] 역사교과서 편향, 그에 따른 국정화 논의가 지난 주 내내 이어진 가운데 당정은 국사교과서 국정화를 결론지었고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12일 공식적으로 국사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했다.

애초에 검정교과서는 다양성 및 자율의 존중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출판사 종류만 다를 뿐 결국 반대한민국, 헌법가치에 반하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왔음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6년 만에 환원되는 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이를 막기 위한 차선책’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학생들이 배우는 국사교과서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비뚤어지게 되어 있는데, 이는 국사학계가 자신들의 전공영역이라며 장막을 치고 역사기술을 독점하는 동안 역사교과서가 진실과 동떨어진 질 낮은 국사교과서가 되고 말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자유경제원은 전문가들과 함께 역사학자들만 모르는 역사의 진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취지로 12일 리버티홀에서 ‘국사학자들만 모르는 우리 근현대사의 진실, 국사교과서 실패’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회를 맡은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은 “국사교과서의 실패”가 화두라면서 “정부가 12일 공식적으로 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하지만 우리가 이를 어떻게 교정해 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 남정욱 교수는 “김구에 대한 불편한 진실은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역사의식 현실에 관하여 “우남 이승만, 건국대통령을 하와이 갱단 두목으로 언급했던 나라”라며 개탄했다. 남 교수는 발표를 마무리 지으면서, “이 나라를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로 만들 것인가라고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사진=자유경제원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은 “한국사 교과서, 특히 근현대사 교과서 문제가 제기된 것이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용삼 편집장은 “햇수로 치면 지난 20년 간 전쟁과도 같은 일이 벌어져왔다”면서 “좌편향된 교과서들이 지금 이 순간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편집장은 이에 대해 “1987년 6.29 선언 이후 대통령 권한을 축소하면서 근현대사를 다르게 해석하는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했다”고 언급하면서 “노태우 대통령 시절 한국역사연구회, 교사모임이 결성되었는데 이들이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왜곡하고 북한의 사관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김 편집장은 이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것이 ‘여수 순천 반란사건’을 ‘여수 순천 10·19 사건’으로, ‘5·16 군사혁명’을 ‘5·16 군사정변’으로 바꾸는 등 용어와 개념들이 뒤집어지기 시작했던 김영삼 정부임을 밝히기도 했다.

이어 김 편집장은 “대한민국 현대사를 민중사관에 입각하여 난도질 한 <해방전후사의 인식>이 시리즈로 발간되면서 지식 사회를 좌경화시켰고, 조정래의 소설 <태백산맥>이 등장하여 감수성이 민감한 청년들에게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저주하도록 만드는 쓰나미 사태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영화 남부군을 비롯하여 빨치산을 미화 찬양하는 작품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왔다는 설명이다.

김 편집장이 밝힌 바에 따르면, 1997년 교육부는 제7차 교육과정을 고시하여 민중사관에 입각한 교과서가 합법적으로 등장하는 통로를 만들었다. 김 편집장은 “이때부터 금성출판사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같은 괴물 교과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남정욱 숭실대 문예창장학과 교수는 “지금의 국정 교과서 논란은 역사전쟁이 아니라 정쟁”이라고 일침했다. 교과서가 정쟁의 도구로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남 교수는 “백년 정도 지나면 아무도 언급하지 않을 정도로 유치하다”면서 “역사 교과서는 대중 역사를 기반으로 하며 대중 역사는 집단의 역사”라고 주장했다.

남 교수는 우리 역사책에 대해서 별반 다르지 않다면서, 널리 알려진 얘기 중 하나를 밝혔다. 바로 ‘김구와 덕률풍’ 이야기다. 남 교수가 밝힌 김구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민비 시해 며칠 후 한 청년(김구)이 인천에서 칼 찬 일본군 장교를 죽여서 사형 선고를 받았으며 고종이 결재한 서류를 훑어보던 누군가가 살해 이유에, ‘분하여, 국모의 원수를 갚기 위해’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고 재가 요청을 올렸고 고종은 telephone의 첫 우리말 이름인 덕률풍으로 사형집행을 중지시켰고 그 날은 인천에 전화가 놓인 지 사흘 째 되던 날이었다.”

“이는 새빨간 거짓말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전화 개통일은 1898년 1월로 이 아름답고 스릴 넘치는 이야기로부터 한참 뒤의 일이다. 고종이 친히 전화기를 들었다는 1896년에 이 땅에는 전화가 없었다. 당연히 고종은 김구의 사형집행을 정지시킨 일이 없다. 그리고 의분에 차서 일본군 장교를 살해했다? 법무대신 한규설이 고종에게 올린 상주 내용을 보면 희생자인 스치다는 일본 장교가 아닌 상인이었고 김창수(김구의 본명)의 죄명은 살인 강도였다.”

“외국인 상인을 대상으로 살인 강도를 저지른 김구는 조선 국법상 명백한 유죄였다. 그리고 김구는 죗값을 치르는 대신 인신 매매범 등 잡범들과 탈옥을 감행한다. 나라에 경제적인 피해도 입혔다. 당시 일본은 스치다 사건의 배상금으로 14만6000원(지금 돈으로 146억 원 정도)을 요구했고 이는 가뜩이나 심란한 국고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남 교수는 “김구에 대한 불편한 진실은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역사의식 현실에 관하여 “우남 이승만, 건국대통령을 하와이 갱단 두목으로 언급했던 나라”라며 개탄했다.

남 교수는 발표를 마무리 지으면서, “이 나라를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로 만들 것인가라고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 자유경제원은 전문가들과 함께 역사학자들만 모르는 역사의 진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취지로 12일 리버티홀에서 ‘국사학자들만 모르는 우리 근현대사의 진실, 국사교과서 실패’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회를 맡은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은 “국사교과서의 실패”가 화두라면서 “정부가 12일 공식적으로 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하지만 우리가 이를 어떻게 교정해 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자유경제원

마지막 발표자로 나섰던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를 가장 성공적으로 수행한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왜곡하고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는 ‘민중사관’식 역사교과서로 인해 젊은 세대의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에 대한 인식은 심히 훼손되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역사는 어느 한사람이 감추고 싶다고 해서 감추어지는 것도 아니고, 어떤 특정세력에 의해 왜곡되게 전해져서도 않되는 것”이라면서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민적인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하며 당면하게는 왜곡되고 편향된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원장은 “출판사 천재교육, 미래앤, 두산동아에서는 5.18사건을 반미운동의 정당성과 연계시키고 있으며, 출판사 금성의 교과서는 미국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반미운동과 연계를 지으려고 하는 것은 북한의 대남적화교육과 일맥상통하게 이어진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 원장은 “천재교육 교과서는 6.25 전쟁의 모든 것을 남북공동책임으로 돌리고, 북한의 모든 만행을 감추는 방식으로 6.25 전쟁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면서 “6.25 전쟁에서 우리를 지켜낸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에 대해 긍정적 묘사를 하는 대신 대한민국을 파괴하기 위하여 북한군을 지원한 중국을 긍정적으로 묘사한다”고 강조했다. 교과서의 좌편향, 반대한민국 정서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