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처가 제한되고 분산된 포인트를 '하나머니'로 간편하게 합산 사용 가능

[미디어펜=김재현기자] "하나멤버스는 하나금융 전계열사뿐만 아니라 고객 그리고 파트너와 만들어가는 열린 서비스로 하나금융 고객에게 진정한 선물이다. 이것이 진정한 금융이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13일 KEB하나은행에서 본점에서 열린 하나멤버스 런칭 시연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하나금융이 개발한 하나멤버스는 흩어져 있는 모든 포인트를 하나로 모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나금융 그룹 내 6개 관계사인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 하나캐피탈, 하나저축은행의 금융거래 실적에 따라 하나머니를 적립하고 적립된 하나머니를 OK캐쉬백, SSG Money(신세계 포인트) 등 제휴 포인트와 합산해 모든 금융거래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이는 국내 금융권 최초의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이자 고객서비스다.

하나멤버스는 통장·카드 등 별도의 금융상품 가입 없이도 14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전용 앱(App)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최소한의 정보 입력만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하나Money는 전용 앱 초기 화면의 모으기 메뉴를 통해 버튼 클릭만으로 주유소, 백화점, 마트, 극장, 외식·편의점 등에서 적립되는 OK캐쉬백, SSG Money(신세계포인트)의 제휴 포인트를 쉽고 간편하게 모아 이를 하나Money와 합산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멤버십 포인트 사용처가 일부 제휴 가맹점에 제한되었다면 하나Money는 전국 230만여개의 카드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나Money는 앱 초기 화면의 쓰기 메뉴를 통해 ATM에서 현금으로 바로 출금, 본인계좌로 입금할 수 있으며 예금, 펀드, 보험 신규 또는 불입, 대출이자, 수수료 납부, 환전, 송금, 자동이체, 카드 결제 등에 이르는 모든 금융거래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앱의 '보내요·주세요' 메뉴를 통해 별도 금융거래 정보 없이 전화번호만으로 도 지인과 하나Money를 주고 받기가 가능하다.  

고객이 포인트 사용여부를 밝히지 않아도 휴대폰으로 하나Money 잔액과 하나Money 사용 여부를 Push 메시지로 알려주는 하나Money 1 Click 서비스도 제공한다.  하나멤버스는 건강, 여가, 나눔, 미래 등 행복을 테마로 한 4가지 서비스에 고객이 직접 참여해 서비스 이용에 따라 '행복감'을 적립할 수 있다. 적립된 '행복감'을 하나Money나 도서할인, 공연관람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추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계좌이동제를 대비한 전용 금융상품인 '하나멤버스 주거래 우대적금'은 계약기간 1년제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매월 50만원 한도내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기본금리 연 1.9%에 '하나멤버스' 가입, 행복knowhow 주거래통장 개설, 급여, 연금 이체 등 금융거래 실적에 따라 최고 연 0.8%p를 우대금리를 적용 받아 연 2.7% 금리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적금 신규시 1000머니, 1000머니 이상을 적금으로 납입시 추가 1000 머니를 적립해주고, 월 50만머니까지는 월 적립한도에 포함되지 않고 적립할 수 있다. 

올해 11월말까지 가입시 계좌당 1000원씩 은행이 출연해 청년취업지원사업 기관과 단체에 기부하는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하나멤버스 1Q 신용·체크카드는 카드 사용만으로 신용카드의 경우 월 최대 5만 하나Money를, 체크카드는 월 최대 5000 머니의 적립이 가능하다.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KEB하나은행 계좌로 지정시 커피빈, 스타벅스에서 월 1회 4000원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하나멤버스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멤버스'를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15일까지 멤버십 가입 시 1,000머니를, 친구를 추천해 추천받은 고객이 가입 시 500머니를 추가로 제공하며 친구 추천왕 등에게 최고 300만머니를 제공한다.

또한, 멤버십 가입고객 대상으로 경품 추첨 행사와 CGV영화관에서 1000머니로 CGV싱글팩 구매, 제휴포인트를 '하나Money'로 전환시 11%의 '하나Money 추가제공' 등의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하나금융은 이번 하나멤버스를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해외에 진출시킬 예정이다.

김 회장은 "올 가을 이후 중국에 론칭될 것이며 인도네시아에 나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해외에서 성공해서 한국으로 다시 눈을 돌려 모바일 결제를 결합한 원큐뱅크를 키울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핀테크 트랜드에 부함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를 병행하며 함께 활성화시킬 수 있는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부연했다.

김 회장은 "이번 하나멤버스는 기존 ICT(정보통신기술) 기업이나 유통업체들이 주로 제공하던 멤버십 서비스를 금융권에 최초로 도입한 핀테크의 성공적인 모범사례"라며 "제휴 포인트 합산, 사용처 확대, 포인트의 즉시 현금화 등 하나금융그룹만의 새로운 생각이 가득한 만큼 여러분 스스로가 많이 이용해주시고 하나멤버스의 홍보대사가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