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척사파 식의 폐쇄적 좌파 논리는 시대착오의 끝판왕
   
▲ 조우석 주필

국사학자들은 ‘학문적 사기(詐欺)’ 대열 탈출하라

109명 교수의 집필거부 선언은 변화 물결에 등 돌린 바보의 선택

예상했었다. 국사학자들이 중·고교 한국사교과서를 국정(國定)으로 바꾸겠다는 정부 방침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당초부터 가늠을 했다. 그런 그들이 지금 생각보다 빠르게 집필거부 의사를 집단적으로 밝힘에 따라 학부모를 포함한 여론 향배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학별로 집필 거부라는 카드를 뽑아든 저들의 입장을 가장 전형적으로 드러내는 게 15일 부산대 역사 관련 교수 24명이다. 그들은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 지식인의 책무감 때문에” 단일 교과서에 반대한다고 자못 엄숙하게 밝혔다.

이화여대 역사관련 교수 9명도 그랬다. 그들은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은 비민주주의적이며 21세기 국제적 상식에 어긋난다”며 집필 거부를 선언했다. 정부가 국정화 방침을 발표(12일)한 이후 대학 단위로 집필 거부를 선언한 교수는 단 3일 동안 연세대·고려대 등 10개 대학 109명에 이른다.

정치판 세몰이를 연상시키는 집필교수 거부 움직임

서울대 역사관련 학과 교수 34명은 한 달 전 일찌감치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들어 국정화에 반대하는 견해를 표명했다. 이와 별도로 한국근현대사학회 등도 이런 움직임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좋다. 아무리 호의적으로 봐도 이런 집단적 의사표명 움직임 자체가 내 눈엔 1980년대 스타일에 다름 아니다.

지적 권위를 가진 ‘생각의 독립정부’로 남아있어야 할 지식인들이 저토록 우르르 떼를 이뤄 몰려다니니 그 자체로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국사학자들의 움직임은 마치 여의도 정치판의 세몰이를 연상시키는 모양새가 아니던가?

   
▲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좌파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위정척사(衛正斥邪)의 수구파에 도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들은 꼬질꼬질하다. 즉 보편적 좌파의 아젠다인 국제주의와 개방성, 인권을 애써 무시한다. 저들 그룹이 폐쇄적인 집단으로 전락한 것도 당연하고, 때문에 민족지상주의라는 낡은 이념에 빠져 북한인권 같은 의제를 한사코 거부한다./사진=연합뉴스TV 영상캡처

정치적 중립성이란 원칙, 교육의 전문성 그리고 민주주의 타령 모두도 소구력이 떨어지지만, 저들이 끝내 착각하는 게 있다. 정치적 중립성과 이념의 중립성은 완전 별개라는 점이다. 민중사관에 오염된 종북 좌편향이란 것은 명백한 이념의 오류인데, 그런 잘못을 정치적 중립성을 들어 감싸는 건 논리 비약에 더해 국민정서와 완전히 따로 논다.

그리고 국사학자, 당신들이 말하는 민주주의 요구란 것도 허구에 다름 아니다. 역사교육은 무중력의 공간에서 이뤄지는 관념의 사치가 아니다. 그런 걸 다양성-개방성의 이름 아래 20년 방치해온 결과 ‘반역 국사교육’이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그걸 그냥 내버려두라고?

국사학자들의 집필거부란 끝내 유감스러운 자정(自淨)실패의 결과다. 지금 여론은 국사학자들과 정반대다. 일테면 시민단체 블루유니언의 ‘선동·편향수업 신고센터’에 접수된 160여 건을 살펴보면 학교 현장에 만연한 좌편향 교사의 폐해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런 접수내용에 학부모들이 질겁하고 있다.

학부모 여론은 집필 거부 움직임에 호의적이지 않다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민족 반역자”, “박정희 전 대통령은 친일파”, “결국 우리나라가 가야 할 길은 사회주의”, “천안함 피격과 목함지뢰 사건이 우리 정부의 자작극” 이라고 가르치는 도를 넘은 정치적 편향이란 과연 무엇일까?

이런 움직임은 대학 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반국가-반대한민국 정서와 동전의 양면을 이룬다. 때문에 국민통합 교과서란 전교조를 비롯한 ‘좌편향 교사’의 반역교육이 국가를 위기로 몰아가고 있는 비정상을 바로 잡으려는 최후의 노력이라는 걸 학부모들은 익히 알고 있다.

그리고 밝혀두자. 대학 학과 단위로 집필 거부를 선언한 교수 10개 대학 109명은 지금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셈이다. 그건 그들이 끝내 ‘거대한 아카데믹한 거짓말’에 합류했음을 뜻한다. 당언컨대 그건 지적-정신적 파산(破産)에 다름 아니다.

한국 좌파의 뿌리는 위정척사(衛正斥邪) 수구파

우리는 안다. 국사학이란 게 어느 날 어느 순간부터 ‘학문이라는 이름의 사기(詐欺)’속에 삼류 아카데미즘의 영역으로 굴러 떨어졌다. 이런 거대한 불구성이란 뼈를 깎는 노력 없이 회복이 힘들다. 그리고 차제에 분명히 해둘 게 또 있다. 한국에서 좌우 세력 구분이란 세계적인 우파-좌파 구도와 전혀 다른데, 지금 단일 국사교과서 문제란 이걸 바로 잡은 절체절명의 호기다.

한국 좌파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위정척사(衛正斥邪)의 수구파에 도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들은 꼬질꼬질하다. 즉 보편적 좌파의 아젠다인 국제주의와 개방성, 인권을 애써 무시한다. 저들 그룹이 폐쇄적인 집단으로 전락한 것도 당연하고, 때문에 민족지상주의라는 낡은 이념에 빠져 북한인권 같은 의제를 한사코 거부한다.

며칠 전 나는 그런 행태를 ‘민족 나르시즘’이란 말로 표현한 바 있는데, 그게 적확한 표현이다. 지금 교과서 집필 거부에 우르르 손을 들고 나선 국사학자 무리란 이 죽어가는 가치, 퇴행적 흐름의 상투를 붙잡고 있는 어리석음에 다름 아니다. 그와 반대로 한국 우파의 뿌리는 개화파였다.

   
▲ 여론은 국사학자들과 정반대다. 일테면 시민단체 블루유니언의 ‘선동·편향수업 신고센터’에 접수된 160여 건을 살펴보면 학교 현장에 만연한 좌편향 교사의 폐해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런 접수내용에 학부모들이 질겁하고 있다. 16일 광화문 청계광장 앞에서는 서울중등교장평생동지회가 정부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지지 및 국정교과서 발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기도 했다./사진=미디어펜

20세기 대한민국의 성공이란 대륙농경문명권에서 해양상업문명권으로 전환한 개방-개화의 일대 승리였다. 그게 상식인데, 이번 국사학 파동이란 지금까지 ‘퇴행적 좌파’의 흐름을 ‘개방적 우파’로 바꾸려는 거대한 움직임의 일환이다. 이 큰 흐름을 거부하는 국사학자들의 움직임이 끝내 조롱거리로 남을 것이란 점도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이제 남은 건 당신들의 개별적인 각성뿐인데, 시간은 그리 많지 않음을 밝혀둔다. /조우석 주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