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 “한 피해여성의 문제가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반 년 후….”

   
▲ '그것이 알고 싶다' 빙송 캡처.

17일 밤 방송되는 SBS TV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무려 십여 년간 풀리지 않았던 도심 한 지역에서 일어난 계속된 살인사건에 대한 숨막히는 추격이 소개된다.

지난 2005년 6월 서울 양천구 신정동에서 20대 여성의 시신이 발견됐다. 쌀 포대에 싸인 모습으로 쓰레기 무단 투기지역에 버려진 건 다름 아닌 병원에 가기 위해 전날 집을 나섰던 권양이었다. 단서도, 목격자도 없는 살인사건, 수사는 답보상태에 빠지는 듯했다.

그런데 권양이 살해된 지 불과 약 6개월 만인 2005년 11월 21일 권양의 시신이 유기된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또 다른 여인의 시신이 발견됐다. 퇴근길에 실종돼 돌아오지 않았던 40대 주부 이 씨가 비닐과 돗자리 등으로 포장하듯 싸여 버려진 것이다.

그렇지만 이 씨의 죽음 역시 목격자나 범인을 특정할 만한 단서는 남기지 않았다. 잔인하게 살해당한 두 여인은 왜 주택가 한복판, 쓰레기 더미 위에 버려졌던 걸까.

신정동 부녀자 연쇄 살인사건에 대해 취재하던 도중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에게 조심스럽게 묻어두었던 이야기를 꺼낸 사람이 있었다. 바로 10년 전, 사건을 담당했던 형사였다. 작은 단서라도 나오면 범인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이야기를 시작한 그의 이야기는 놀라웠다.

잡지 못했던 10년 전 두 건의 살인사건과 동일범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세 번째 사건이 있었으며, 피해자가 납치당했다가 천만다행으로 살아남았다는 설명이었다. 아무런 단서도 남지 않은 사건의 마지막 실마리가 되어줄 한 남자. 형사의 말에 따르면 사건 당시에는 충격으로 많은 말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10년이 지난 지금, 그녀는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까.

권양과 이 씨에 이어 비슷한 시기, 같은 장소인 신정동에서 납치당해 3차로 피해를 당할 뻔했던 피해자 박 씨(가명). 제작진이 어렵게 만난 그녀는 의외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박 씨(가명)는 약 10년이 흐른 지금에도, 당시의 상황을 어제 일처럼 상세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더욱이 그동안 기억하지 못했던 사실들까지 생생하게 떠올렸다. 어쩌면 범인에게서 살아남은 마지막 생존자이자 최후의 목격자인 박 씨(가명). 이번주 <그것이 알고 싶다>는 그녀의 기억 속 범인의 모습을 추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