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대통령 정무특보인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19일 현재 중·고교 교육현장이 “자유롭게 교과서를 만들어도 채택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현실”이라며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보다는 자유발행제가 좋다’는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국정화 반대가 아닌 “교육부 장관으로서의 안타까움”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지금까지 검정체제를 강화하자는 논의가 충분히 진행됐는데 결국 (2013년) 교학사 문제에서 보듯 현장의 현실이 자유롭게 교과서를 만들어도 그 채택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현실을 봐왔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선 일단 올바르고 균형 잡힌 교과서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해결책으로서) 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정교과서 추진에 대한 여론 일각의 반발에 관해선 “국정교과서를 추진하지 말자는 것이라기보다는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하자’라는 얘기”라고 평가했다.

이어 “검인정이냐 국정이냐 하는 형식논리보다는 제대로 된 국사 교과서를 만들어달라는 분야에 대해 고민해야하지 않겠나”라고 정부·여당이 내세운 국정화의 취지를 재차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최근 기정사실화된 한일정상회담과 관련, “(일본)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 또 과거사 문제에 대해 전향적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야스쿠니 신사에 곡물까지 바치는 전혀 협조적이지 못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다만 “미국이 한·미·일 삼각 공조 체제에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면서 “일본 안보법 문제, TPP문제 등 한국과의 중요한 국익에 관한 현안들도 놓여 있다”며 “우리가 과거사 문제 해법을 찾고 난 다음 국익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자고 하기엔 목전의 여러 가지 문제가 급박하지 않는가”라고 양국간 교류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