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당권재민혁신위원장을 비롯한 혁신위원들이 9월23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인적쇄신·부패척결 방안을 담은 마지막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홍정수 기자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놓고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갈등의 불씨가 재점화될 조짐이다. 그동안은 혁신위원회 활동을 놓고 계파적인 갈등을 보였다면 이번에는 의원 개개인들의 공천여부가 달려 범계파적인 양상을 띈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최규성 새정치연합 의원 등 79명은 지난 17일 내년 총선 후보자 공천 때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당론으로 도입하자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그러자 혁신위원회가 19일 "기득권 사수를 위한 반혁신"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에 나선 것이다.

최 의원 등이 내놓은 개정안에 따르면 살인·강간·강도·절도·폭력 등 5대 범죄 전과자만 아니라면 누구나 오픈프라이머리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이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혁신위가 현역의원 20%를 공천에서 배제하기 위한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평가위)의 평가 자체가 무효가 되며 전체 지역구의 20% 내에서 가능한 전략공천도 불가능해진다.

이번 서명에는 이종걸 원내대표와 안철수 김한길 전 공동대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 비주류를 포함해 이해찬 전 총리, 노영민 윤호중 의원 등 주류 핵심으로 알려진 인사들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위는 이날 국회에서 활동 마무리 기자회견에서 "최 의원 등의 요구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평가를 통한 하위 20% 공천배제, 예비후보자 검증을 통한 도덕성 강화 등 당헌·당규로 채택된 혁신위원회의 시스템 공천안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시도이자 기득권 사수를 위한 반혁신"이라고 주장했다.

김상곤 위원장은 "오픈프라이머리를 지금 시점에서 주장하는 것은 혁신을 피해가기 위한 발상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면서 "혁신안을 중앙위와 당무위에서 결정하는 과정을 묵살하는 듯한 방안이 거칠게 나오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은 계파나 개인의 기득권을 따질 때가 아니다"라며 "당헌 당규의 요구사항을 거부하거나 외면하는 움직임은 국민과 당원과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원식 혁신위원은 "최 의원 안은 국회의원이라고 했을 때 생각할 수 없는 범죄들(살인‧강간‧강도‧절도‧폭력)만 열거돼있다"며 "의원 전체 중 그런 범죄에 연루된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 혁신위원도 "최 의원 안은 5대 범죄로 하급심에서 유죄판결난 사람도 경선에 참여 가능하다. 그리고 뇌물죄가 빠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혁신위는 최고위에 선출직공직자평가 시행세칙의 조속한 의결을 요구하면서 현역의원 평가를 담당할 조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의 역할론을 주문하며 이날로 활동을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