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신당을 추진중인 천정배 무소속 의원은 19일 3자 연석회의를 갖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1천만 서명 시민 불복종 운동' 공동 전개에 합의했다./사진=새정치민주연합 제공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야권이 정부여당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위해 본격적인 공동대응에 나섰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신당을 추진중인 천정배 무소속 의원은 19일 3자 연석회의를 갖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1천만 서명 시민 불복종 운동' 공동 전개에 합의했다.

아울러 역사학계 시민사회 교육관계자와 공동 대응 토론회 등을 열어 집단대응에 나서고 가칭 '진실과 거짓 체험관' 설치해 정부의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을 홍보하기로 뜻을 모았다.

유은혜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각계의 반대 여론이 높아진 상황이다. 시민사회단체까지 포함하는 '4자 연석회의'를 여는 것도 가능하다"며 "이미 역사 교과서 집필진들과의 토론회 등도 준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학계, 교육계, 시민사회, 학부모의 의견이 배제된 채 국정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국민에게 진실을 전달하기 위해서라도 이들이 얘기를 나눌 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공동행동에 대한 세부적 내용은 실무협의를 통해 더 구체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는 정의당이 주장한 선거제도 개혁이나 노동개혁 공동대응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진하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이날 아침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의 연석회의를 겨냥해 "구 통합진보당과 연대로 인해 종북세력의 국회진입에 일조한 바 있는 야당이 내부성찰이나 반성 없이 또 다시 고질병처럼 선거를 앞두고 야권연대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모습은 놀라울 수밖에 없다"며 비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