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채권단, 임금동결·파업권 포기 동의해야 자금 지원

[미디어펜=고이란기자]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자금지원을 전면 보류하면서 노조의 임금동결과 파업권 포기의 전제조건을 내걸었기 때문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주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이날 오전 거제 옥포 조선소를 방문해 대우조선해양 측에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서를 제출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자금지원을 전면 보류하면서 노조의 임금동결과 파업권 포기의 전제조건을 내걸었기 때문이다. /사진=고이란 기자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22일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지원에 앞서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는 “산업은행 구조조정 본부장을 비롯한 채권단이 조선소에 내려와 명확하게 임금동결과 파업을 하지 않는다는 사항에 대해 동의서에 적어서 제출해야만 대우조선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채권단에 아직 공식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만 경영위기를 노조의 책임으로 전가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며 임금동결과 노동 3권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에서는 동의서를 써줄 수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 노조의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2분기 해양플랜트와 관련해 3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털어냈다. 아울러 산업은행의 실사 결과에 따라 추가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은 5조3000억원의 적자를 낼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구안으로 대규모 인력감축을 진행 중이며 자산매각에도 힘을 쏟고 있다. 골프장 매각 작업은 마무리 단계이며 두산엔진, 화인베스틸 등 보유주식도 정리했다. 청계천 본사 사옥과 당산동 사옥도 매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