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최악의 적자로 경영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의 정성립 사장이 노조위원장을 직접 만나 회사 정상화 협조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는 최근 채권단이 4조원 규모의 지원을 놓고 대우조선 노조의 동의서를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지난 22일 구조조정 담당자를 옥포조선소에 파견해 대우조선 노조측과 면담한 이후 23일 정성립 사장이 노조위원장을 찾아가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노조와 채권단 면담이 끝난 뒤 정 사장이 노조와 만나 회사의 현 상황을 설명하고 정상화를 위해 노조가 힘써 달라고 요청한 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지난 22일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에 앞서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은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서를 제출해 달라는 요청을 대우조선 측에 전달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이 임금동결 등 인건비 절감 방안을 포함해 기존 자구계획보다 강화된 자구계획을 추가로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 노사는 지난달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동결에 합의했지만 채권단은 회사 정상화 때까지 임금을 올리지 않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채권단은 노조가 파업 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도 내걸었다.

노조 측은 "어떤 경우라도 임금을 동결하고 파업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동의서는 써줄 수 없다고 했다"며 반발했고 채권단과의 면담에서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채권단의 대규모 지원이 없을 경우 대우조선 경영 악화로 임금 체불까지 예상되는 상황이라 노조도 어떤 식으로든 자구 노력에 힘쓰겠다며 일부 동의를 해 줄 가능성이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노조도 상황의 급박함을 잘 알고 있고 이미 회사 정상화에 노력하겠다고 성명도 낸 상황"이라면서 "다만 구체적인 이행 상황을 문구에 넣어 동의하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