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 오후 대의원회의

[미디어펜=고이란기자] 채권단이 법정관리도 불사하겠다며 대우조선해양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26일 오후 대의원회의를 통해 채권단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2일 비공개 회의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자금지원을 전면 보류했다. 이어 대주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 23일 거제 옥포조선소에 내려가 노조가 임금동결과 파업권을 포기한다는 동의서를 제출하면 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거제 옥포조선소에 파견된 채권단의 구조조정 담당 임원진이 23일 열린 대우조선 노조와 면담 자리에서 “동의서 제출기한은 오는 26일로, 기한을 넘기면 법정관리를 포함한 다른 방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채권단이 법정관리도 불사하겠다며 대우조선해양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2일 오후 대의원회의를 통해 채권단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사진=미디어펜 DB

앞서 22일 열린 비공개 회의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법정관리에 가는 한이 있더라도 확실한 자구책이 필요하다”며 “대우조선 노사가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마련하고 이행을 약속해야 지원에 나설 수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대우조선 노조에 며칠의 시한을 준다는 취지와 동의서 제출이 늦어질 경우 경영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으로 수요일인 26일까지 동의서를 받아내자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각종 인건비, 자재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다음달 부터 자금 흐름에 어려움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산업은행은 노조의 동의서가 제출되는 대로 이사회를 거쳐 지원을 시작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23일과 이날 두 차례 거제에 내려가 노조를 만나 회사 정상화를 위해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채권단이 제시한 동의안과 관련해 노조는 아직 공식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며 “오후에 노조 대의원회의가 끝나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