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비판·약자 편들기·무책임한 휴머니즘…남 탓 부추겨
자유경제원은 25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교과서 편향 실태를 돌아본 ‘헌법 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라야 한다’ 토론회를 개최했다. 자유경제원은 “대한민국 헌법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라야 진짜 교과서”라며 “반대한민국적인 사례를 파악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의미는 매우 특별하다. 참고서, 부교재가 아무리 많이 쏟아져 나와도 결국 교과서에 해당 과목에서 성취해야 할 학습내용이 모두 담겨있기 때문이다. 시험문제도 교과서에 입각해 출제되니 교과서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학습도구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입을 모아 “사회, 문학, 역사 등의 교과서에서 매우 일관된 좌편향 행태가 드러났다”고 밝히면서 “현재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추진되는 이유도 자율과 다양성이라는 명분하에 마음대로 역사를 왜곡하고 학생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과목은 달라도 서술태도에서 드러나는 문제는 동일하다는 설명이다. 아래 글은 패널로 참석한 황인희 두루마리역사교육연구소 대표의 토론문 전문이다. [편집자주]

 

   
▲ 황인희 두루마리역사교육연구소 대표

헬조선을 조장하는 ‘문학’ 교과서

최소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사용하는 교과서는 헌법 가치에 충실해야 한다는 발제자의 지적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현재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어린 학생들에게 국가에 대한 긍정적 모습을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 시간에는 당파와 부정부패로 얼룩진 역사를 부각하고 사회 시간에서는 부조리와 시장 경제의 실패로 인한 양극화 등 사회의 어두운 면을 부각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식민사관보다 더 나쁜 자학사관에 의한 교육을 받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공부하는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불행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헬조선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학교를 졸업하기 전부터 우리나라는 형편없는 나라, 가능하면 탈출하고 싶은 나라, 희망이 보이지 않는 나라, 일명 ‘헬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 더욱 부채질을 하는 것은 책임감 없는 ‘헬조선’ 언론과 어른들이다. ‘청년실업이 심하다’라거나 ‘요즘 아이들이 불쌍하다’라는 근거 없는 말을 퍼트리며 마치 이 모든 것이 사회나 정부의 잘못인 양 책임을 전가한다. 그 가운데 청소년들은 아직 살아보지도 않은 자신의 삶에 대해 자조감을 느끼고 자신의 조국에 대해 실망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실제 현실로 보면 우리나라는 구직난이 아니라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직업은 넘쳐나고 일하는 사람들은 함께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그러나 ‘청년 실업’을 얘기하는 사람들 눈에는 그런 직장은 ‘직장’으로 보이지 않는 것이다. 교과서에 직업은 귀천이 없다고 나와 있지만 그런 직장에 가서 일하는 것도 취직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어른은 많지 않다.

   
▲ 젊은이들의 '헬조선' 증후근이 화제다. 하지만 나는 이만큼의 대접을 받아야 하는데 사회가 이것밖에 해주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사람, 이 정도로 공부하고 준비했는데 내 자리가 없다며 툴툴대는 사람은 그것밖에 되지 않는 사람이다. 현실은 매정하다. 자신의 부족함을 메꾸고 준비하지 않는다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사진=jtbc 영상캡처

또 아이들이 아침부터 사교육에 휘둘리며 무한 경쟁에서 허덕이는 것은 전적으로 부모와 학생 개인의 선택이다. 정부나 사회가 강제로 그들을 사교육으로 몰아넣은 일은 절대 없다. 오히려 사회는 사교육을 시켜서는 안 된다고 소리치는데 그럴수록 부모들은 날품을 팔아서라도 사교육에 빠져든다. 그러면서 ‘경쟁이 너무 심하다’ ‘사교육 때문에 교육비가 너무 많이 든다’ ‘아이들이 불쌍하다’라는 말을 하며 정부가 잘못해서 그런 현상이 일어났다고 질타한다.

그 책임감 없는 어른 중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교사와 부모이다. 그 중 교사가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시할 때 이용되는 것이 교과서이다. 그래서 교과서에는 교사가 학생에게 왜곡되고 그릇된 정보를 주입하는 데 사용될 여지를 남겨서는 안 된다.

현재의 이야기를 현상 그대로 다루는 사회 교과서 등에서는 의도적으로 덤비지 않는 한 오히려 왜곡된 내용을 담기 어렵다. 하지만 역사 교과서, 문학 교과서에 담긴 내용들은 해석이 필요하다는 면에서 더욱 왜곡의 여지가 크다. 그런 점에서 문학 작품은 더욱 그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문학의 상징성은 여러 방향으로 해석하는 것이 애초부터 허용되기 때문이다.

문학 교과서 토론에서 토론자가 항상 강조하는 점은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해 평가하자는 것이 아니다. 하고 많은 문학 작품 가운데 왜 그런 작품을 골랐는가에 대한 편자들의 의도를 문제로 삼는 것이다. 다음은 편자의 의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의 예이다.

1. 경쟁 사회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 박민규의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 해냄에듀 문학2

경쟁은 나쁜 것이기 때문에 계속 지고 있는 삼미 슈퍼스타즈 야구팀이 가장 아름다운 야구팀이라는 내용이다. 치열한 경쟁을 이겨낸 덕분에 오늘의 풍요가 있다는 사실은 도외시하고 무조건 경쟁은 나쁜 것이라고 치부한다. 일제고사 등을 거부하는 전교조 교사들의 견해와 맥을 같이 할 수 있다.

- 최인훈의 <광장> : 창비 문학2 / 디딤돌 문학 상

가장 많은 출판사가 선택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특히 많이 다뤄지는 부분은 주인공 이명훈이 남한도 북한도 아닌, 중립국을 선택하는 부분이다. 그 과정에서 남한은 게으름과 방탕한 자유가 있는 곳으로 묘사된다. 고귀한 자유에 대한 왜곡 우려가 있다. 또 그때나 지금이나 남한은 변함이 없다는 얘기도 나올 수 있다. 가장 문제는 남한이 북한이나 다를 바 없이 살만한 곳이 아니라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 신경림의 <농무> : 창비 문학2 / 해냄에듀 문학2

1970년대에는 1960년대의 산업화 정책에 따라 농업의 일방적 희생으로 고도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는 자습서 해설이 있음. 고도 성장의 이면에서 소외된 농촌이 더 피폐해졌고 유신 체제의 정치적 상황과 산업화 양상으로 농촌이 급속도로 황폐화되어 갔고 그런 현상을 읊은 시라는 해설. 유신 시대는 새마을운동 등을 통해 오히려 농촌이 잘 살 수 있게 되었는데 그런 내용은 언급하지 않고 무조건 박정희 대통령의 산업화 과정을 비판 왜곡할 수 있다.

- 김영무의 <생태학적 상상력> : 디딤돌 문학 하

중수필 본문 중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는 다른 것 같지만 모두 다 배타적인 인간 중심 사상을 핵심에 깔고 있다는 면에서는 같다”라는 내용이 있다. 물론 인간 중심주의를 비판하는 글이지만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를 같은 것으로 주장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생길 수 있다. 자습서의 문제에 그와 비슷한 상황으로 “영수와 철수는 사는 동네가 달라서 집안 형편이나 성격이 다를 줄 알았는데 생활 습관이나 행동은 참 비슷하더라”라는 지문을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오해의 여지가 충분히 있는 내용이다.

2. 약자는 무조건 선하다는 주장

- 김정한의 <산거족> : 해냄에듀 문학2

경제적 약자인 황거칠은 남의 산을 무단으로 사용했다가 법원의 판결에서 지게 된다. 판결에 불복하자 강제 철거가 진행되고 경찰에 연행되고 풀려난 후에도 폭력을 다짐하는 황거칠 일행이 선한 사람, 도와줘야 하는 사람으로 그려져 있다. 이런 작품을 통해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 즉 대기업이나 재벌 등에 대한 부정적 의식이 길러지고 법을 지키지 않고 떼를 써도 되는 것처럼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리고 소시민의 희망을 짓밟는 행위를 사회가 용인한다는 식의 이야기로 사회에 대한 불신을 키울 수 있다.

- 김정한의 <모래톱 이야기> : 디딤돌 문학 상

낙동강 하류의 조마이 섬이 해방 후 유력자의 손에 넘어가 섬 주민들이 고통을 당한다는 이야기이다. 후반부에 섬 주민인 갈밭새 영감이 섬을 지키려다가 살인을 하게 되고 그는 이를 당당하게 밝힌다. 그런데 교사인 관찰자는 갈밭새 영감의 편에서 소설을 서술해나간다. 물론 섬 전체를 지키기 위해 한 사람을 희생시켰다고 하지만 살인은 정당화될 수 없다. 자칫 약자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살인도 불사해도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 지옥 같은 헬조선 한국을 떠나고 싶다면 떠나라. 다른 나라로 이민 간다 해도 아무도 붙잡지 않는다. 당신의 자유이고 선택이다. 헬조선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꼭 한번 살아보라./사진=jtbc영상캡처

3. 무책임한 휴머니즘의 주입

- 황순원의 <학> : 디딤돌 문학 상

6.25전쟁 때 부역을 했던 죽마고우를 호송하게 된 주인공의 이야기. 어릴 때를 생각하며 결국은 그를 풀어준다는 내용이다. 그 친구가 빈농이라는 이유로 농민동맹 부위원장이 되었다는 사연도 실려 있다. 그러나 사사로운 감정과 개인의 임의적 판단으로 적에 협조한 사람을 풀어주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다. 탈출한 다음 두 사람의 운명은 어찌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한다. 도망간 친구는 결국 공산 진영으로 갈 것이다. 자유 진영으로 오면 다시 붙잡힐 것이니까. 풀어준 친구는 전시에 적을 풀어준 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과연 대책 없이 친구를 풀어준 것이 잘한 짓일까? 사상 문제를 떠나 뒷일을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부추길 수 있다.

4. 공교육에 대한 비판

- 홍진아 / 홍자람의 <우리는 지금 반란을 꿈꾼다> : 디딤돌 문학 상

학교에 운동화를 신고 오면 안된다는 규칙을 불합리하다고 저항하려다 벌을 받는 주인공 다인의 모습을 통해 학교 교육의 모순과 불합리성을 압축적으로 드러낸 작품이다. 공교육에 사용하는 교과서에까지 이렇게 학교 교육이 불합리하다는 내용을 넣어 학교 스스로 모순이 가득한 사회로 인정하고 있다. 다인은 수학 시간에 문제의 핵심 의도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지만 교사는 그냥 공식을 넣어 풀라고 한다. 다인은 사회 시간에 상권이 형성되는 과정을 파악하고 싶지만 교사는 상권 그림만 그리라고 한다. 이런 갈등 등을 통해 학교의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문제 삼고 있다. 또 자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규칙은 안 지켜도 된다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이 시나리오를 가르칠 때 자신이 속한 공교육에 대한 비판을 해야 하는 교사의 모습이 궁금할 뿐이다.

5. 투철한 안보를 독재 권력 유지와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왜곡

- 이강백의 <파수꾼> : 디딤돌 문학 상

이리 떼라는 가상 현실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구축하고 유지하려는 촌장과 그에 기만 당해 진실에 접근하지 못한 다수의 민중, 이리 떼가 가상에 불과하다는 진실을 밝히려는 파수꾼이 등장한다. 1970년대 국가 안보를 최고의 가치로 내세우며 국민의 자유와 여러 권리를 박탈했던 상황을 우화로 표현했다고 한다. 작품 속 촌장은 남북한의 군사적 대치를 교묘히 이용하여 권력을 유지하고 사회를 통제하려는 당시 절대 권력자를 의미한다고 한다. 당시 독재 정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안보까지도 이렇게 허구로 치부해버리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황인희 두루마리역사교육연구소 대표, 역사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