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13일 여야 지도부에 대해 "(농어촌 지역대표성 보장에) 인식은 공유하고 있는데 겉으로 추상적 선언만 할 뿐,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켜야 될지에 대한 논의들이 전혀 안 이뤄지고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황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지도부는 원론적으로 농어촌, 지방 의원수를 줄어들게 방치하는 것은 안 된다는 기본입장은 가지고 있다. 10월5일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서 회담을 한 말미에 나온 합의문에도 농어촌과 지방의 의석수 감소를 최소화하도록 하자고 발표를 했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래서 저희들이 어제와 그저께 '4+4회담' 전 시위를 했다"며 "막바지 협상을 하다보면 협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놓기 위해서 벼락치기로 협상의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다가 저희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걱정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농어촌 지역구 여야 의원들로 구성된 '농어촌 주권 지키기 의원모임'은 11일부터 국회 여야 대표 회의실 점거 농성을 벌이며 내년 총선에서 현행 농어촌 의석을 보존할 것을 양당 지도부에 요구하고 있다. 황 의원 등 소속 의원 일부는 철야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해 말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선거구별 인구 편차 상한이 3:1에서 2:1로 조정되면서 내년 20대 총선에서 지금보다 높아질 수밖에 없는 인구 하한선에 미달되는 선거구들은 통폐합 위기에 처했다.

황 의원은 이대로 갈 경우 농어촌과 지방에 대한 소외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균형발전이라는 큰 국가적 아젠다 속에서 지금까지 세종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한 여러 정책의 동력이 상당히 상실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국토발전 불균형은 계속 가속화되고 더욱 어렵고 힘들어하는 국민들을 대표할 국회의원 수가 줄어들게 됨으로 인해 그분들의 입장이 국가정책이나 예산에 반영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래서 저희들은 (농어촌 지방 의석을) 단 한 석도 줄이지 않는 방법을 택해달라고 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저희 의석을 지켜주기 위해선 어떤 방식으로든 현재 300명이라는 정수 안에서 찾아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의원은 의원모임에서 제시한 바 있는 '농어촌 특별선거구'에 관해선 "헌재의 결정을 위반하는 것인지에 대한 입장 차이가 있다"면서도 "(여야 지도부에서) 구체적인 논의조차 사실 안 되고 있다는 것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