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고집부리기로 국회는 선거법 위반 범죄집단으로 전락”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은 13일 선거구 획정안의 법정시한 내 처리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야당의 고집부리기로 이미 국회는 선거법을 위반한 범죄 집단으로 전락해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야당과 문재인 대표는 이런 불명예스러운 상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오늘이 선거구 획정안의 법정 제출 마감일인데도 결론을 내지 못해 국민께 송구한 마음 뿐이다. 게다가 야당이 비례대표 수를 절대로 줄일 수 없다고 고집하고 있어 이 또한 매우 답답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례대표를 줄이지 않고 농어촌 의석 수를 지키기 위해서는 의원 정수를 늘리는 방법 밖에는 없다. 하지만 의원 정수 확대는 안 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뜻”이라며 “비례대표를 줄이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뜻을 저버리면서까지 새정치민주연합이 왜 비례대표 지키기에 집착하는 것인지 매우 의문스럽다”며 “또한 권역별 비례대표제, 선거연령 하향조정, 투표시간 연장 등 선거구 획정과 관련 없는 사항으로 논의의 발목을 잡는 의도가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농어촌 의석 보존과 비례대표 축소 반대를 함께 주장하는 야당을 겨냥해 “모든 것을 막을 수 있는 방패와 모든 것을 뚫을 수 있는 창 모두를 판다는 장사꾼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더 이상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으로 국민들의 눈과 귀를 속이는 말장난은 그만두고 합의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학재 의원은 이날 오전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야당과 그동안 협상을 계속 한 결과 결국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권역별 비례대표 같은 것을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단 한 석도 비례대표를 줄이지 못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표는 그동안 줄기차게 입장표명을 요구해 왔던대로 정말 비례대표를 단 한 석도 안 줄이고 지역구 246석만을 가지고 다음 총선을 치를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이제 발표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