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자 1면톱 ‘나는 김정은이다’ 명백한 북한 찬양고무

   
▲ 조우석 주필
총선 앞둔 정치공세…방치했다간 체제수호에 위협

이 정도라면 막가자는 것이다.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적 가치를 무시하더니 이번엔 범죄자 김정은의 핵 개발을 옹호하고 나섰다. 대체 무얼 하자는 것인가? 대한민국 전체를 적(敵)이 벌리고 있는 거대한 핵 이빨 사이로 밀어 넣겠다는 것인가? 그건 자기 절멸(絶滅)의 미친 몸짓이 아닐까?

‘붉은 신문’ 한겨레 얘기다. 평소에도 수상쩍던 그 신문이 거푸 사고를 쳤다. 전 성공회대 교수 신영복을 ‘붉은 경제학도’라고 찬양하는 기사를 일주일 전 1면 톱으로 내보냈던 게 저들이다. 그걸 통해 대담무쌍하게도“빨갱이가 뭐가 어때서?”라며 쌍지팡이 짚고 나섰던 저들이 한 번 더 사고를 쳤다.

꼭 일주일만에 저 신문은 같은 지면(토요판 1면 톱기사+제3,4면 전체)을 통해 독재자 김정은의 핵 개발을 옹호하고 나섰다. 4차 핵실험 강행으로 국제사회 지탄을 받고 있는 평양의 독재자를 치켜세우지 못해 안달한 것이다. 그것도 눈물겨운‘우리민족끼리’논리를 동원해 맹방 미국을 때리고, 한국사회의 무장해제를 촉구했다.

한겨레, 차라리 로동신문으로 개명하라?

이 정도면 저 좌익신문 한겨레가 집단적 정신착란을 넘어 거대한 정치적 도착(倒錯)에 빠졌다는 명백한 징후다. 한겨레의 보도 다음날 신속하게 성명서 ‘레드라인 넘은 한겨레, 로동신문으로 개명하라’를 발표했던 바른언론연대의 지적이 백 번 맞다.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존재하는 대한민국이지만, 전시 상황에서 적장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거나 적장(敵將)을 찬양하는 행위는 국가보안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나 역시 바른언론연대 운영위원회 멤버의 한 사람이지만, 개인 차원의 칼럼을 별도로 써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지금 국면이 실로 위험천만하기 때문이다. 한겨레가 사실상의 여적(與嫡)행위에 가까운 반역의 지면을 연속해서 만드는데, 왜 아무도 나서는 이가 없단 말인가?

이건 아니다. 나는 전부터 한국사회의 비극은 체제수호 세력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왔다. 지식인과 대중은 물론 정치인과 검찰 등 공권력까지도 대한민국을 지키려 하지 않는다. 얼마 전 연두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패망 직전의 월남 상황을 언급했던 것도 우연이 아니다.

   
▲ 한겨레 신문이 1월 30일자 토요판 1면 톱기사+제3,4면 전체를 통해 독재자 김정은의 핵 개발을 옹호하고 나섰다. 고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 미화 보도를 주도했다가 여론의 강한 비판을 받았던 한겨레신문이 이번엔 북한 김정은을 미화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사진=한겨레 신문 1면
나는 안다. 지식인-정치인-공무원, 그들은 잘해보니 좌익 내지 ‘위장 민주화 세력’에 관용적인 위선적 리버럴리스트 집단에 그치거나, 적지 않은 경우 북한을 감싸고도는 싸구려 민족주의 정서인 NL(민족해방)노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망둥이’ 한겨레가 날뛰는 것은 이런 한국사회의 붉으스럼한 환경이 자신들이 뛰어놀 수 있는 우호적인 공간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번 한겨레 사태는 또 한 번의 상황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변곡점이라서 이대로 방치할 순 없다. 기회에 “이처럼 노골적인 반국가 선동에 대해서는 현행법에 따라 응징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즉각 한겨레에 대한 수사 여부를 검토하라.”는 바른언론연대 성명서<이 글 아래에 전문(全文)인용>의 용기있는 지적을 다시 한 번 독자와 당국자들에게 환기시키는 바이다.

다시 한 번 읽어 본 한겨레의‘나는 김정은이다’ 특집기사는 국가보안법 북한 단체에 대한 찬양고무선전 및 이에 동조한 혐의가 분명하다. 물론 한겨레는 제법 용의주도했다. 김정은의 속내와 자기변호의 논리를 북한의 문헌과 언론보도 등을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개진했다. 그리고 짐짓 단서 하나를 달았다.

“나이 서른에 조선의 운명을 짊어진 김정은”이란 헛소리

“협상을 위해 그의 말을 들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갈등과 분쟁을 해소하자면, 한겨레의 레토릭대로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의 꿈”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처지에 서봐야 한다는 논리다. 분명한 건 그게 위장막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그 안에서 노골적으로 여적(與敵), 즉 적과 함께 놀아난 것이 그 잘난 글이다. 그래서 한겨레는 “서른도 못 돼 조선의 운명을 두 어깨에 짊어져야 했던 김정은”을 감히 대변했다. 북한 로동신문도 못 보였던 용기를 감히 보인 셈일까? 또 범죄국가 북한 체제도 이른바 동포애로 감싸 안는 제스추어를 보인다.

그래서 “나라를 세운 이래 70년 가까이 세계 최강국 미국의 지독한 봉쇄 속에서 살아야 하는 조선의 처지”어쩌구를 반복한다. 그 결과 어쩔 수 없이 조선의 골수에는 피(被)포위의식이자 자위(自衛)강박의 DNA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 엉터리 글의 하이라이트는 김정은의 애비 김정일을 언급하는 대목이다.

김정은은 인민 300만 명(고약하게도 한겨레는 그 수치를 30만 명으로 축소해놓았다.)을 굶어 죽인 그의 애비 김정일의 마음을 “피를 토하는 심정이었을 것”이라고 가늠한다. 어이없다. 한겨레가 김일성 부자 3대를 이렇게 감싸 안아서 무얼 하겠다는 건가?

“앞으로 1천만 명이 더 굶어죽더라도 당과 군대만 있으면 우리식 사회주의를 지킬 수 있다”고 공언했던(김덕홍 지음 <나는 자유주의자이다>(집사재 펴냄) 231쪽)게 ‘닥터 이블(악마 박사)’김정일의 진면목이 아니던가? 그것만큼 어이없었던 게 김정은에 대한 심리 묘사다.

한겨레 기사는 고난의 행군 시절 만들어낸 신파조의 캐치프레이즈 “가는 길 험난해도 웃으며 가자”를 떠올리면 김정은이 “눈물이 나려고 한다”고 버젓이 써놓았다. 그건 정치적 백치에 다름 아니다. 왜 저들은 유엔을 비롯한 인류 보편의 잣대를 무시하려 하는가? 상식이지만 범죄적 북한의 인권 상황을 두고 최고책임자 김정일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기로 했던 게 2년 전 유엔의 결정이 아니었던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한겨레를 검찰은 수사해야

그러면서도 한겨레는 북한을 정확하게 바라보려는 국내외의 시도를“조선(북한)이 세상에 둘도 없는 ‘또라이’라는 고정관념”이라고 대뜸 조롱하길 주저하지 않았다. 그런 편견과 적개심은 상호이해와 한반도 평화를 방해한다는 논리도 개진했다. 점입가경이다.

분명하게 밝힌다. “신영복, 그는 본디 붉은 경제학자였다”를 통해 이 나라 언론사에서도 이례적인 ‘붉은 혁명 옹호’를 하던 한겨레는 급기야는 건너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고 말았다. “잘못된 세상에 대해 분노하고 그 세상을 바꾸고자 했던”붉은 지식인을 치켜세우더니 급기야 범죄적 국가 북한과 한 몸에 되어버린 게 이번 지면이었다.

이걸로 새삼 분명해진 것은 그 신문이‘신문업계의 통진당급’이라는 점이다. 총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노골적인 정치공세이자, 엄연한 국기(國基) 문란이다. 이 붉은 물결을 막지 못한다면 한겨레-민노총-전교조 사이의 붉은 커넥션이 더욱 더 기승을 부릴텐데, 아직도 상황관리만하면서 눈치나 보고 있는 검찰, 당신들의 자성을 바란다. /조우석 주필

   
▲ 북한이 지난 6일 정부 성명을 통해 수소탄 실험 사실을 공개한 직후 이와 관련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수표(서명) 사진을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
아래는 바른언론연대의 성명서 전문이다.
 
[<바른언론연대 성명서 전문]

레드라인 넘은 한겨레, '로동신문'으로 개명하라 

 최근 신영복을 '붉은 경제학자'라고 찬양해서 물의를 일으킨 한겨레신문이 이번에는 확실히 선을 넘었다. 한겨레는 1월30일 토요판 "나는 김정은이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 독재자 김정은을 노골적으로 대변했다. 

한겨레의 기사를 읽어보니, 실제로 김정은이 말하고 있는 것과 유사하다. 신문은 "내 입으로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좀 쑥스럽기는 하지만, 서른도 못 돼 조선의 운명을 두 어깨에 짊어져야 했던 김정은, 나라를 세운 이래 70년 가까이 세계 최강국 미국의 지독한 봉쇄 속에서 살아야 하는 조선의 처지에서 한번 생각해보자고"라고 밝혔다.

북한 정권이 저지른 6.25 전쟁범죄를 포함한 각종 테러와 도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모든 것을 '미국의 봉쇄' 탓으로 떠넘긴 망발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핵개발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한겨레의 눈물겨운 논리는 동맹국 미국에 대한 날선 비난으로 이어졌다. 한겨레는 "그런데 ‘아버지 부시’가 깽판을 놨어. 조선의 ‘핵 문제’를 부풀려서 일본을 겁박해 조선과 관계 정상화를 가로막은 거야. 남조선의 노태우 정권도 조-미, 조-일 수교를 돕겠다던 ‘7·7 특별선언’과 달리 조-미, 조-일 수교를 가로막았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의 망발은 북한의 주장을 노골적으로 대변한 대남 협박으로 마무리됐다. 신문은 "조선을 미워하느라 남조선의 미래를 갉아먹어서야 쓰겠어? 당신들 남조선에서 살잖아. 남조선의 경제 활로가 북-남 경협 활성화와 북방경제 개척에 있다는 건 당신들도 인정하는 거잖아? 잘 생각해봐, 어떤 게 지혜로운 태도인지"라고 서술했다.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존재하는 대한민국이지만, 전시 상황에서 적장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거나 적장을 찬양하는 행위는 국가보안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특히 한겨레의 역대 보도 행태를 감안하면, 이번 보도가 북한 정권에 대한 진심 어린 충정에서 비롯된 게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한겨레가 북한 정권 및 독재자를 찬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기 때문이다.한겨레에서 발간하는 주간지 '한겨레21'은 지난 2004년 7월 8일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의 칼럼을 게재했다. 당시 한홍구는 “김일성은 우리 민족의 가장 암울한 상태에 혜성같이 나타나 참으로 많은 것을 성취한 지도자”라고 김일성을 찬양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한겨레는 국가보안법 폐지, 주한미군 철수, 한미연합사 해체, 제주해군기지 반대, 한총련 합법화 등의 이념적 사안에서 대부분 북한 정권과 유사한 목소리를 낸 사실이 있다.  이미 레드라인을 넘어도 한참 전에 넘은 한겨레신문에게 각성이나 자숙을 요청하기가 늦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미 정체를 드러낸 이상, '로동신문 서울지부'로 이름을 바꾸기 바란다. 

정부와 공안당국에도 촉구한다. 우리 바른언론연대는 언론의 자유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는 기본 입장이다. 하지만 이처럼 노골적인 반국가 선동에 대해서는 현행법에 따라 응징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즉각 한겨레에 대한 수사 여부를 검토하라.

2016.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