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문서 수집 로봇에 맞는 문법 체계를 구축해야

[전문가 칼럼 / 유문진 네모의 미학 대표]=웹문서 마케팅은 포털 검색에서 웹문서 섹션에 네티즌이 올린 홈페이지 글을 노출 시키는 것이다. 별도의 비용없이 노출시켜서 적당한 검색 키워드로 방문자 유입을 최대화 시키는 방법이 바로 웹문서 마케팅이다. 웹문서 노출은 블로그와 까페 마케팅보다 훨씬 수월해서 많은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다. 웹문서 마케팅에 필요한 기술과 기법에 대해서 우선 개략적으로 설명을 하려고 한다.

◆ 웹문서 최적화

유문진 네모의 미학 대표 /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유문진 네모의 미학 대표 /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웹문서 최적화는 검색엔진의 웹문서 수집 로봇이 자신의 홈페이지 컨텐츠를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구조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웹문서 수집 로봇은 매일 새벽에 자신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링크에 따라 컨텐츠를 수집해 간다. 이것을 전문 용어로 ‘크롤링’이라고 한다. 크롤링한 데이터를 분류하여 저장하는 단계가 인덱싱이다.

인덱싱 과정이 정말 중요하다. 인덱싱에 따라서 순위가 매겨지기 때문이다. 적합도, 중요도, 진정성에 따라 순위를 매겨서 웹문서에 노출을 시켜 준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웹문서 노출을 원한다면 반드시 웹문서 최적화를 해야한다. 무작정 글을 올린다고 웹문서 상위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웹문서 최적화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웹문서 수집 로봇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되도록 많은 컨텐츠를 가져가도록 하려는 것이다.

◆ 크롤링 대응법

이제 중요한 것은 웹문서 수집 크롤링이다. 크롤링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플래쉬,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마라.

- 데이터를 오픈하라. 회원가입을 해야 읽을 수 있는 컨텐츠는 수집에서 제외된다.

- 홈페이지를 조용하게 만들자, 번쩍거리지 않게.

- 아이프레임 사용을 자제하라.

- 사이트 속도를 늘 체크하라.

- 끝없이 이어지는 링크는 삭제하라 - 년도, 월, 일

- robots.txt 파일을 루트에 올려라. 오픈할 것과 오픈하지 않을 것을 정하라.

- 사이트 맵을 어디라도 좋으니 펼쳐 놓아라.

◆ 인덱싱 대응법

앞서 인덱싱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했다. 인덱싱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제목을 두 번 혹은 세번 반복한다.

- 본문에도 가능한 경쟁문서보다 키워드를 한두개 더 사용한다.

- 키워드 단순 나열은 해서는 안된다.

- 이미지 동영상을 경쟁문서보다 한두개 더 넣는다.

- 경쟁문서를 벤치마킹하라.

- 타이틀 메타 태그를 이용할 것.

- H태그를 습관화하라
- 이미지 동영상에 대체 텍스트를 삽입하라 alt

- 외부링크를 줄이자.

- 메인페이지에 핵심공략키워드 게시판 글을 노출하라.

- 페이지에 순위를 높이는 활동을 하라.

- 사이트에 메뉴를 키워드화 하라.

- 사이트 이름에 공략 키워드를 넣어라.

웹문서 마케팅의 개괄적인 내용을 설명했다. 이 설명을 듣고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반은 성공한 것이다. 웹 문서의 수집 과정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하게 이해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포털에서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 가능한 기법들을 설명했다.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비롯해서 웹문서 최적화에 대해서 구체적인 기법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