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편파적인 여론몰이 어디까지 왔나' 세미나서 지적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언론감시단체 바른언론연대는 31일 자유경제원에서 4.13 총선 언론 모니터링 중간보고 성격인 '언론의 편파적인 여론몰이 어디까지 왔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폴리뷰 박주연 편집국장은 지난 6주 동안 이뤄진 방송모니터링 발표에서 JTBC뉴스룸의 편파보도을 주요 문제로 다뤘다. 박 국장은 보고서에서 뉴스룸의 보도 특징으로 ▲ 새누리당 갈등은 '부채질' 더민주 갈등은 '봉합' ▲ 정부여당에 대한 불신 조장 ▲ 이슈에 대한 집중 보도 ▲ 여야 불공정 보도를 주요문제로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뉴스룸은 여당 보도는 당내 내분을 집중 부각시키며 정치냉소를 유발하는 반면, 야당 보도는 야권통합론에 무게를 싣고 더불어민주당 입장 위주의 보도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상대적으로 제2야당인 국민의당에 불리한 보도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 발표나 입장에 대한 반박이나 의혹을 제기하는 보도가 많았다면서 정부에 대한불신 조장형 보도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여야 보도에 있어 불공정 보도 사례가 많았는데, 예를 들어 필리버스터 정국 때 더불어민주당 김광진 의원을 출연시켜 ‘필리버스터는 총선용’이란 비판 여론에 해명의 기회를 부여한 반면, 여당의 경우, 진영 의원 등 공천 탈락자를 출연시켜 새누리당을 비판하도록 하는 식이다.

보고서에서는 JTBC의 대표적 편파보도사례로 북한 핵실험과 관련, 지난 2월 15일 방송된 <[팩트체크] 한국 '핵무장’ 정말 가능한가? 확인해보니...'>를 들었다. 이날 보도에서는 친북 성향이 짙은 북한 전문 학자를 출연시켜 일방적인 의견을 전달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뉴스룸은 해당 보도에서, 조건부 핵무장론을 제기했던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발언과 북한 조선중앙방송의 발언을 수평비교하고, "핵무장론이야말로 종북의 길이자 반미파"라는 모 교수의 오마이뉴스 기사를 화면에 띄웠다. 이 같은 화면 구성을 통해 원유철 원내대표의 발언이 종북이고 반미라는 암시를 준 셈이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바른언론연대 측은 "보도가 아닌 범죄"라는 지적까지 나왔다. 또 다른 편파 보도 사례로, 편향적 단체인 '2016 총선시민네트워크' 공천부적격자 명단 발표 인용보도, 4.16연대의 낙선운동 예고 등을 들었다.

또 보고서는, 2월 22일 보도된 SBS 8시뉴스에서 다룬 <'반값 등록금' 같은 말 다른 해석...학생들 '싸늘'>과 3월 14일 SBS <결국 비박계 대거 탈락...유승민 배제안 놓고 '격론'>이란 뉴스는 인터뷰이 선정이 고정관념을 줄 수 있어 부적절한 보도였다고 지적했다.

보도전문채널 YTN 종합뉴스 뉴스나이트의 경우는 필리버스터 정국을 마무리하면서 <'기록.고성.눈물...' 막 내리는 필리버스터>, <9일 만에 마침표, 필리버스터 192시간의 기록> 등의 정리뉴스가 대표적 편파 보도 사례라고 지적했다. 국회법 위반 논란, 총선용 비판 등 본질은 피하고 기록경신 등 표피적인 진단에 그쳤다고 분석이다.

보고서는 종편 시사토크 프로그램의 경우 "종편의 편파 시비는 결국 출연 패널 성향의 문제로 이어진다. 패널 발언 하나하나 꼬투리잡기식으로 지적하다 보면 언론과 표현의 자유, 사상의 자유문제에 봉착하게 된다."면서 "궁극적으로 종편에 대한 모니터링은 허위사실유포나 명예훼손, 모욕 등 극단적 발언 사례를 제외하고는 제작진이 정치, 이념성향에 따른 패널 구성의 균형을 맞추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선 방송 모니터링 발제에 대한 보충 의견으로 '필리버스터 정국' '야권단일화' 등 특정 주요 이슈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과 이에 대한 방송사 간 보도를 비교하는 방식 등으로 편파 보도의 심각성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필요성 등이 제기됐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