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시장 2위 목표…2018년 1회 충전에 320km 전기차 출시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 세계시장에 28개 친환경차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1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인 권문식 부회장은 이날 부산벡스코에서 열린 '2016 부산국제모터쇼 미디어 초청행사'에서 '자동차산업의 미래 기술'을 주제로 강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 권문식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부사장)/미디어펜


권문식 부회장은 "최근 일련의 사태로 유해한 배기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현대기아차는 2020년까지 28개 차종의 친환경차를 개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글로벌 2위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현대기아차가 지난 1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 신차 발표회에서 밝힌 26개 차종에서 2개가 늘어난 수치다.

최근 '디젤게이트'와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투자를 확대,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 처음 공개하는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K7 하이브리드를 포함해 총 12개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목표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4년 이내에 16개의 친환경차를 추가로 개발해야 한다.

권문식 부회장은 "2018년 1회 충전으로 320km 이상을 주행하는 전기차를 비롯해 성능이 대폭 향상된 수소전지차 전용 모델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친환경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과 니로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권문식 부회장은 최근 배출가스 감축을 위한 방안으로 거론되는 경유세 인상에 대해 "디젤도 기술적으로 (배기가스) 규제를 다 맞출 수 있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며 "시장에서 (고객이) 받아들이는 가격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디젤은 굉장히 연비가 좋은 연료이기 때문에 앞으로 충분히 친환경 개념으로 가솔린보다 더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경유세를 올리는 것보다 업체가 더 친환경적인 디젤차를 만드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권문식 부회장은 강연에서 자율주행 기술과 현대기아차가 구상하는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Hyper-connected Intelligent Car)'의 개발 콘셉트, 미래 이동 수단 및 라이프 스타일 혁신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아이오닉'도 소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 북미 기술개발센터의 알비스 니스트로 대표도 '디지털 혁명과 자동차 산업의 성공'이라는 주제로 자율주행 기술과 자동차에 디지털 생태계를 결합한 '메르세데스 미' 등 벤츠의 디지털화 노력을 설명했다.

알비스 니스트로 CEO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기술 연구, 파워트레인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부터 차량 디자인까지 말 그대로 벤츠의 브레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알비스 니스트로 CEO는 지난해 LA모터쇼 CCE(커넥티드 카 엑스포)의 컨퍼런스 패널로 나와 벤츠가 추구하는 미래형 자동차의 비전을 제시한 바 있고 이날 부산모터쇼 갈라디너 연설에서는 벤츠의 미래형 자동차 기술 개발에 대한 비전과 청사진이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이날 알비스 니스트로 CEO는"자율주행 시스템 내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자동차 회사가 책임을 져야한다"며 입을 열었다.

알비스 니스트로 CEO는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려면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한 규정이 더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두고 여러 회사가 경쟁을 벌이고 있고 벤츠 역시 많은 도전과 경쟁을 벌이며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알비스 니스트로 CEO는 "현재 벤츠가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1회 충전으로 더 많은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과 운전자의 라이프에 맞춘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