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전희경 새누리당 의원은 1일 재미교포 신은미씨의 저서가 '종북콘서트' 논란을 빚은 뒤에야 뒤늦게 정부 선정 우수문학도서(현 세종도서) 목록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 "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우수도서 선정 심사를) 행정업무로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깜깜이' 식 우수도서 선정 심사의 경위를 투명화해야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전희경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에게 "지금 세종도서에 계속해서 자질 미달, 함량 미달 서적들이 껴서 올라온다는 지적을 받지 않느냐"고 질문했다.

이기성 원장이 잠시 머뭇거리다가 "그건 들었다"고 답하자 전 의원은 "들으셨다고 하기엔 지난 종북콘서트 논란이 있었던 사람의 책도 있었고 해서, 선정 과정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 전희경 새누리당 의원이 1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소관 부처 관계자들에게 업무보고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전 의원은 "정부가 (예산으로) 141억원어치 도서를 구매해준다는 건 열악한 출판시장에선 굉장히 큰 몫인데, 현재 (세종도서) 선정위원만 공개하고 회의록은 일체 공개 안하고 있지 않느냐"고 거듭 반문했다.

이 원장은 "저희는 행정업무를 한다"며 "그 심사위원회 위원들이 할 수 있는데, 그쪽 전문인력 보충을 더 하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전 의원은 재차 "출판시장에서 정부는 굉장히 큰 구매자고, 어떤 책을 정부에서 '이런 책은 읽어볼만합니다' 하고 내놓는다는 게 굉장히 큰 상징성을 지닌다"면서 "그런데 진흥원에서 단순히 이걸 행정업무로 우리가 하고, 심사위원들이 (세종도서 선정을) 알아서 한다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심사위원들이 전체적으로 어떤 분들이 계시다는 건 공개하지만, 내부에 문제가 있는 책이 있을 경우 그것이 어떻게 선정됐는지를 하나도 알아볼 수 없는 구조다. 이를 명확히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2013년 6월 신씨의 책 '재미동포 아줌마 북한에 가다'를 우수문학도서로 선정하고 공공도서관, 사회복지시설 등에 약 1200권을 배포했다. 이 책은 신씨가 남편과 함께 북한을 방문하고 쓴 것으로, 이후 자신의 북한 방문 경험을 토크콘서트를 수 차례 열었다.

이 과정에서 '종북콘서트' 논란이 일자 2014년 12월 문체부는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저술은 제외한다"며 신씨의 책을 우수문학도서 목록에서 삭제하고 회수했다. 신씨는 2015년 4월 처분에 불복해 소송했다가 10월 패소했다.

신씨는 2014년 11월 서울 조계사 경내에서 한 '신은미&황선 전국 순회 토크 문화 콘서트'에서 북한 독재를 긍정 평가하는 발언 등을 해 보수단체로부터 황씨와 함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되기도 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