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제주도를 방문하는 연간 관광객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동통신사들도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다.

   
▲ 제주도를 방문하는 연간 관광객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동통신사들도 관광객들을 위한 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다. /사진=SK텔레콤

13일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19일까지 제주도를 찾는 누적 관광객은 702만7130명으로 사상 최단 기간 연간 관광객 700만명을 돌파했다. 내국인은 553만690명, 외국인은 149만6440명이 방문했다. 

협회는 여름 휴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7~8월에 200만명의 관광객들이 찾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에 발맞춰 SK텔레콤은 제주도 내 인기 관광지 16곳과 새롭게 제휴해 T멤버십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제휴를 통해 T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제주도 내 ▲테마파크 6곳 ▲박물관 4곳 ▲수목원 3곳 ▲공연 1개 ▲체험 활동 2개 등으로 고객은 제휴처에 따라 20%에서 최대 58% 할인을 받을 수 있다.

8월까지 T멤버십 고객이 제주도에서 관광 유형별로 한 곳씩 방문할 경우, 11만7000원~5만700원으로 약 56% 할인된 금액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제주 도라에몽 엑스포, 한울랜드, 상효원, 페인터즈 히어로, 세리월드 등 )

SK텔레콤은 지난 1일 제주도를 방문한 관광객이 제주도 전역과 인근 도서에서 하루 종일 데이터를 마음껏 쓸 수 있는 데이터 쿠폰 ‘제주도 프리’를 선보이는 등 제주 지역 특화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제주도 프리 쿠폰을 구입한 고객은 사용 요금제의 기본 데이터와 별도로 하루 2GB의 데이터를 제공 받으며, 2GB를 다 써도 초당 3MB의 속도로 데이터를 한도 없이 이용할 수 있다.

KT도 지난 2월 제주도와 ‘제주 스마트 관광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제주도를 ‘스마트 관광섬’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KT는 제주도에 기가 사물인터넷(IoT)와 인프라 구축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관광 사업모델을 제시해 왔다.

KT그룹은 총 225억원 규모를 투자해 스마트 관광섬 인프라를 구축하고 제주 지역의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주민의 실질적 소득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KT는 5년간 143억원을 투자해 ‘기가 와이파이’, ‘기가 인터넷’, ‘기가 비콘’ 등 기가 인프라 기반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관광지와 공공장소에 관광객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가 와이파이 네트워크 1100여곳이 구축될 예정이다. BC카드와 KTH 등 그룹사도 82억원을 투자하는 등 전 KT그룹 차원에서 힘을 모은다.

또한 KT는 그룹사인 BC카드, KTH, KT IS와 공동으로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의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구축한다.

스마트관광 플랫폼은 관광객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패턴 분석 등으로 관광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 외국인 관광객들이 보다 쉽게 내국세 환급(Tax Refund) 등 혜택을 누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황창규 KT 회장은 지난 협약식에서 “스마트 관광섬이 구축되면 외국인들이 한국을 찾았을 때 느끼는 언어 장벽, 정보 부족 등을 해결돼 더욱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제주도를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KT는 제주도가 한국 여행의 1번지에서 ‘한국 여행의 보물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 한 바 있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