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허위 폭로·국회의장은 '대권병'…최악 치닫는 갑질 20대 국회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하루아침에 부도덕한 기득권자가 된 건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폭로의 힘이 컸다. "농림부 국장이던 2001년 평균 금리가 8%대였음에도 농협에서 1%대 대출을 받았다"는 등  인사청문회에서 막 던진 이런 말들 때문이다.

전세자금이나 내집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으려 은행을 찾았다가 금리로 좌절감을 맛본 경험이 한두 번 쯤은 있는 대다수 서민들의 가슴에 불을 붙이는 결정타였다. 멀쩡한 사람도 훅 가게 만드는 이런 좋은 소스를 만난 언론은 관성대로 생각 없이 물고 뜯고 씹었다.

신문과 숱한 인터넷 매체 종편 보도채널이 앞을 다투어 받아쓰면서 인터넷에는 황제전세 특혜대출 등의 자극적 수식어를 새로 단 뻔뻔한 고위공직자를 비난하는 기사가 삽시간에 퍼졌다. 인사청문회장에서 얼이 빠져 있었다는 김 장관은 뒤늦게 대학 동문 SNS에 억울함을 호소했지만 언론에 대응하겠다고 했다가 괘씸죄가 추가돼 괜히 더 두들겨 맞고 말았다.

'언론' 김재수는 때리고 김한정 허위폭로엔 눈 감고

"대한민국 국민 중에 1.4%로 4억5000만 원을 은행에서 빌려서 집을 구입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 퍼센트나 된다고 생각합니까?" 인사청문회장에서 김 장관을 이렇게 준엄히 꾸짖던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말은 허위였다. 김 장관이 야당과 언론으로부터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난타를 당하도록 원인을 제공한 사람의 폭로가 알고 보니 사실이 아니었던 것이다.

뒤늦게나마 극소수의 언론이 "야당은 사실을 제대로 확인했나"라고 비판했지만 이미 김 장관은 '황제대출' '별나라 이자' 등등의 수식어가 따라 붙는 인물이 됐다. 또 운이 나쁘게도 이 정부를 혼내주기 위해선 "한 놈만 패면 된다"는 심보를 가진 야당 작당의 결과로 취임하자마자 해임건의안 대상자가 되고 말았다.

   
▲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더민주 김한정 의원의 허위 폭로에 이어 야당은 해임결의안까지 제출하기로 했다. 그야말로 적반하장인 야당의 태도로 20대 국회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허위 폭로 피해자인 김 장관은 퇴출대상이 되고 정작 무책임한 국회의원 갑질을 선보였던 당사자는 보호받는 이 현실이 과연 정상인가. 언론의 편파보도에 항의하고 대응하겠다는 걸 장관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이라며 해임 핑계로 삼는 야당의 행태가 이해가 되나.

15년 전 일반 국민들이 8%대 금리로 대출받을 시기, 김 장관은 1%대의 초특혜 금리로 수억을 대출받았다는 허위 폭로를 하고도 김한정 의원은 "질의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다"는 말 한마디로 넘어갔다. 김 장관을 곤죽이 되게 난타했던 언론은 반대로 허위 폭로 당사자에 대해선 별 지적도 하지 않았다.

김 의원의 1%대 금리 특혜대출 의혹을 소스로 방송에 나와 김 장관을 열심히 매도하던 종편 평론가들은 "인사청문회에서 본인이 아무 말도 못하지 않았냐"면서 책임을 오히려 김 장관에 덮어씌웠다. 이 얘긴 종편에 출연중인 자칭 정치평론가들이 청문회에서 여야가 떠드는 이야기만 듣고 방송에 나와 똑같이 떠든다는 얘기나 다름이 없다.

한 사람 인생이 기로에 선 심각한 의혹을 다루면서 국민과 시청자 앞에서 최소한의 사실관계 확인도 않고 마구 지껄이고 있다는 건 그들 스스로 흉기임을 자인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닌가. 이런 막장 종편에 시간이 갈수록 원성이 자자한 것도 무리가 아닌 것이다.

막장 야당과 김한정 의원의 바람직한 자세

김재수 장관 인사청문회는 우리 국회가 여전히 묻지마 폭로에만 심취해 있다는 씁쓸한 현실을 알려준다. 허위사실로 한 사람의 인생과 한 공직자의 명예에 치명상을 준 김한정 의원은 무책임하게 폭로부터 하기 전에 사실관계부터 확인했어야 했다. 한 사람의 인격을 그렇게 뭉개놓고 착각했다는 말 한마디로 넘어가는 건 너무 양심 없는 짓 아닌가.

시중금리 8%에서 1.4% 차이가 나는 6.6% 금리로 대출받은 걸 팩트를 완전히 뒤바꿔 1.4% 금리로 대출받았다고 폭로한 건 제3자가 봐도 도저히 용서가 안 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김 의원이 추후에 허위 사실로 상처를 입힌 것에 김 장관에게 정중히 사과했다는 얘기도 필자는 아직까지 들어보질 못했다. 이러니 청문회에서 한 건 하려고 의도적으로 팩트를 왜곡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는 얘기다.

김 의원은 남의 도덕성만 혹독하게 비판하고 자리에서 물러나라 할 게 아니라 본인부터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마땅하다. 본인의 허위폭로 때문에 언론의 허위 왜곡 보도가 양산됐고 피해자가 나왔는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넘어갈 순 없는 일이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 세력은 추석 전후로 김재수 장관 해임안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야당이 그렇게 힘으로 밀어붙여 해임안을 통과시킨다고 해도 별 득이 없을 것이라는 건 필자가 이미 앞글에서도 지적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 정권을 흔들기 위해 한 놈만 패면 된다며 김 장관을 희생양 삼은 야당들의 행태는 국민들의 머릿속에 각인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나 더민주당은 지난번 조응천 의원의 MBC 간부 허위 폭로에 이어서 이런 저질행태가 벌써 두 번째다. 차기에 정권을 잡겠다는 제1야당이 인사청문회에서 팩트 하나 제대로 확인 못하는 실력에 질 낮은 정치공세를 스스로 자랑하고 있는 꼴 아닌가.

이제 막 개원한 20대 국회 꼴은 또 어떤가. 허위 폭로가 난무할 뿐 아니라 야당 출신 국회의장은 중립원칙까지 무시하고 20대 국회를 역대급 저질 국회로 끌고 가려하고 있다. 지금 막 일을 시작한 장관 한명 뒷다리 잡겠다고 물귀신처럼 구는 야당, 지금 그렇게 한가하게 굴 때가 아니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박한명]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