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전망…"이권다툼 피해야"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자동차 산업분야의 4차 혁명인 자율주행의 실질실험을 앞두고 여러 지자체에서 스마트시티 유치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미 준비중인 경기도의 경우 국제포럼 등을 진행하고 나섰고 전라도에선 새만금일대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빠른 정착화가 관건인 스마트시티 조성을 두고 벌이는 지자체들의 이권다툼으로 번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자율주행차 시범운행단지 개념도/경기도


20일 세계 최고 권위의 스마트시티 관련 행사인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 서밋 아시아 2016'이 아시아 최초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킨텍스와 미국 국제 전시기획사인 테크 커넥트(TechConnect) 사가 공동 주최·주관하는 행사로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 서밋'의 아시아판으로 불린다.

사물인터넷(IoT)과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시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 기업들과 스마트시티 기획자, 각 나라의 도시 연구가들이 만나 스마트시티 모델구현 방안을 논의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SKT, KT, LGU+ 등 국내 통신 3개사, 국내외 주요 기업을 비롯해 미국, 호주, 스페인 등 전 세계 50여 개국의 도시전문가 2만여 명이 참석한다.

또 22개국 주한대사와 상무관, 투자청 관계자가 전시회를 참관할 예정이다.

오는 22일까지 이어지는 행사기간 13개국 스마트시티 리더 40여 명이 스마트 정부와 에너지, 네트웍스, 인프라, 모빌리티 라이프, 건설 등 7개 주제별로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관련분야의 기업들에게 스마트시티를 활용한 교통·주차시스템 등 혁신 기술이 국내에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 세계에서 이뤄지는 혁신적인 스마트시티 관련 기업들의 경험을 배우고 공유해 빠른 속도로 스마트시티 통한 보다 빠른 자율주행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전망이다.

이를 대비해 경기도는 자율주행차 실험도시(K-City)를 조성하고 자율주행 시스템을 갖추고 고속도로와 연결시켜 이 지역을 자율주행차 벨트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자율주행 실험도시는 판교제로시티(판교창조경제밸리)와 화성시를 고속도로로 연결시켜 이 지역을 자율주행차 벨트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벨트가 조성되면 경기도는 앞선 미국과 일본 등과 같이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주목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메카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8년까지 성남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차 시험운행단지가 조성된다. 주민이 실제 거주하며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세계 최초, 최고의 도시형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가 될 전망이다.

   
▲ 현대차가 시범운행한 강남대로 자율주행 시연/현대자동차


반면 전북도의회 박재만(군산 1선거구)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새만금을 국가의 미래성장 동력산업인 자율주행차의 생산·성능실험 등 신 교통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시티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연구원이 최근 전북도에 국책 프로젝트의 하나로 15조원 규모의 '새만금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조성'을 공개 제안한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게 박재만 의원의 설명이다.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규모가 급성장하는 가운데 이를 국가의 미래성장 동력사업으로 육성하려면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구축이 필요한데, 새만금이 이를 수행하는데 최적지라는 것이 산업연구원의 분석이다.

또 군산과 완주에 이미 상용차 공장이 자리 잡아 자동차 산업의 기반이 마련돼 자율주행차 선도 도시로 조성하는데 지역적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에 일부에선 스마트시티 조성을 두고 지역간의 이권다툼으로 번지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집중을 해서 빠른 육성을 통해 실질실험을 거쳐야할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발전의 저해를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지난 2010년 들어선 F1경기장의 경우 후보지로 거론됐던 영종도와 영암의 경쟁에서 전남 영암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지리적인 여건과 주변상황이 따라주지 않으며 2016년까지 계약됐던 경기는 2013년 막을 내렸고 결국 매년 적자만 쌓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스마트시티의 경우는 국책과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이런 과오를 범해선 안 된다는 게 업계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할 스마트시티조성과 자율주행실험 장소선정과 관련해 무엇이 우선인지를 따져봐야 한다”며 “또 실효성과 함께 목적에 부합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면밀히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