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기능 고장시 대처, 사고시 탑승자 보호, 해킹 방지 등 담아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자울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첫 가이드라인을 미국정부가 발표했다.

업계에선 이를 토대로 전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율주행차 시대에 능동적인 대응과 발빠른 산업발전의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 구글 자율주행 자동차/구글홈페이지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교통부는 자율주행 기술 기업과 차량 제조업체, 탑승자 수칙 등을 담은 15개 항목의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미 정부는 처음 마련한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이 소비자의 안전 불안을 해소하는 동시에 산업발전을 가속하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가이드라인은 ▲주변 차량 인지 실패, 오작동 같은 자율주행 기능이 고장 난 경우 대처 방안 ▲탑승자 사생활 보호 대책 ▲교통사고시 탑승자 보호 대책 ▲디지털 해킹 방지 대책 등 안전감독 강화 내용을 담았다.

자율주행차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기술 입증 방안 ▲수집 데이트 공유 방안 등을 마련하도록 했다.

미국 정부는 자율주행차 개발 기업들의 불만을 해소하는데도 주안점을 뒀다.

가이드라인은 각 주가 서로 모순되는 법을 제정하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 주 정부가 동일한 규칙을 적용하도록 했고 또한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규제도 더욱 명확히 해 혼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안전 관련 가이드라인이 사람이 운전하는 현 자동차만큼 구체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브라이언 토마스 교통부 고속도로교통안전국 대변인은 "정부로서는 공표 필요성이 있는 부분에 주안점을 뒀고 나머지 부분은 개발자의 몫으로 남겨두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부 막연한 부분이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의 이번 가이드라인 발표를 두고 뉴욕타임스는 "안전감독 및 규제가 미흡해 무법천지가 될 것이라는 소비자의 우려를 덜고 기술 발전과 상업화를 막는 과도한 규제를 우려하는 기업을 위해 모호하게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앞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19일 피츠버그 지역 신문인 피츠버그 포스트-가제트 기고에서 "자율주행차가 공상에서 떠오르는 현실이 됐다"며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바꿀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에서 지난해에만 3만5200명이 도로에서 사고로 숨졌으며 이 가운데 94%는 인간의 실수나 선택에 의한 것이었다"며 "자율주행차가 매년 수만 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통부는 20일(현지시간) 이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뒤 60일 동안 업계 관계자와 대중의 여론을 수렴해 최종 가이드라인을 확정한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