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시경 기자]“자녀가 있는 입주민이라면 어린이집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 약 20여 년 동안 이사 갈 필요 없이 키울 수 있는 집이다.”

18일 특별공급을 진행하는 포스코건설의 ‘동탄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은 지하 1층~지상 32층 총 1538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전용 84㎡ 단일면적에 A~E 등 5개 타입으로 입주자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 동탄2신도시 A67블록의'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은 호수공원 인접 단지에서 최상의 주거가치를 지닌 아파트로 청약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시행사인 엠디엠(MDM)의 이웅세 차장은 “‘에듀(edu)타운’이라는 단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자녀의 안심통학에 최적인 아파트”라면서 “단지 내 들어설 어린이집부터 유치원, 초·중·고교가 모두 아파트 바로 옆에 나란히 개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호수공원 분양단지 중 최상 입지

중·고교는 늦어도 입주 후 수개월 안에, 초등학교는 2019년 3월 전에 개교해 '레이크에듀타운'의 자녀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동탄2신도시 소재 E 부동산 관계자는 “‘동탄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은 남동탄 내에서도 우수 입지로 손꼽히는 아파트”라며 “교육환경뿐만 아니라 자연환경, 편의시설도 눈여겨 볼 만 하다”고 평했다.

   
▲ 동탄2신도시 왕배산 자락에 호수공원을 조망하는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은 배산임수의 입지에 교육환경과 SRT접근성이 양호하다./포스코건설 제공


‘동탄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북측에는 왕배산이, 남측에는 동탄호수공원이 위치해 산과 호수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을 미리 체험할 수 있게 견본주택을 배치했다고 이 차장은 말했다.

“전시평면의 거실 베란다 창문을 통해 꼭 밖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며 “실제 아파트가 들어섰을 때 거실에서 보이는 풍경과 같도록 배치, 현재 공사 중인 호수공원이 보인다”는 설명이다.

단지로부터 걸어서 닿을 수 있는 호수공원(워터프론트 콤플렉스)에는 수변공원과 문화·쇼핑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 전용 84㎡ 단일면적, 최적 주거 취향 5가지 선택

평면은 전용 84㎡ 단일면적인데다 A~E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설계됐다. 이 중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이는 평면은 A 타입과 E 타입이다.

   
▲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주거와 투자 등의 가치평가.

A 타입은 침실 2와 3에 설치되는 붙박이장이 B~E 타입처럼 침실 사이 벽체에 삽입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신규 아파트들처럼 문 옆에 배치된다. 또 유일한 일자형(판상형) 동에 배치돼 3면 발코니가 아닌 만큼 확장 시 서비스면적이 상대적으로 넓지 않다.

E 타입은 동탄2신도시에 3040세대의 관심이 높다는 점에 착안, 방 하나를 없애는 대신 주방 공간에 포함시켜 타 유형에 없는 보조주방과 팬트리 2개가 제공된다.

이 차장은 “뭐니뭐니해도 수요자들의 호응이 가장 기대되는 곳은 주방”이라며 “84㎡임에도 일반 40평대 아파트 주방 넓이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J 부동산 관계자는 “주택형으로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A 타입을 추천했다”며 “아무래도 유일한 정남향인데다 2면 발코니인 만큼 타 유형들보다 분양가가 더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실제 같은 층 기준 타 유형과 비교하면 분양가가 최고 2610만원까지 차이를 보였다.

   
▲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입지와 단지 등의 평가. 호수공원 주변 분양단지 가운데 최상급으로 분석됐다.


M 부동산 관계자는 “단일면적이라도 평면 타입에 따라 제각기 특성이 두드러지므로 수요자 본인의 취향에 맞는 선택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 현지에서 느낀 분양가는…“부영 웃돈 붙어”

‘동탄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평균 분양가는 평당 1235만원이다.

앞서 인근에서 분양한 ‘동탄2신도시 사랑으로 부영’이 블록별로 1178만~1192만원대였음을 감안하면 남동탄의 평균가가 더 오른 것이다.

E 부동산 관계자는 “견본주택을 보고와서 상담하는 고객들 중 가격에 대해 불평하는 이는 딱히 없었다”며 “현재 남동탄 시세가 34평 기준 4억5000만~5억원대에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은 분양가가 남동탄에서 최고가이나 주거가치 대비 분양가가 적정, 가성비가 뛰어난 단지로 꼽힌다.


또 “‘사랑으로 부영’에서 인기가 높았던 72블록은 로열층 기준 웃돈이 4000만~5000만원가량 붙었으며 2차로 분양한 74블록의 경우 약 2500만원에 형성돼 있다”고 말을 이었다.

전용 84㎡ 기준 3억8100만~3억9830만원이었던 ‘동탄2신도시 사랑으로 부영’에 붙은 프리미엄을 생각하면 4억원 안팎인 ‘동탄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가격이 부담할 만 하다고 느낀다는 평이다.

▲1순위 청약경쟁률 30 대 1 안팎

M 부동산 관계자는 “현장 일대의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높은 청약경쟁률을 예상하고 있다”며 “동탄 등 당해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수요자들은 벌써부터 대기하겠다고 연락해온다”고 귀띔했다.

이 차장은 “견본 개관 전부터 하루 1000콜씩 문의전화가 온다”며 “관심을 보이는 수요자들을 보면 ▲동탄1·2신도시 40~50% ▲서울 투자자 40% ▲동탄신도시 제외한 경기 지역 20% 등으로 분석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동탄2 A67블록에 자리한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은 청약경쟁률이 평균 30 대 1로 조기 완판이 유력시된다.


본보는 엠디엠의 ‘동탄2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청약경쟁률을 예측한 결과, 평균 30 대 1 안팎으로 전망했다.

특별공급에서 신혼부부와 다자녀, 노부모부양 등의 청약자들이 청약분(502가구)의 50%를 소화하는 데 이어 일반공급에서 청약자들이 4만명 내외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왕배산 자락에 호수공원을 조망하는, 산수가 어우러진 주거 환경에 이어 △교육환경의 우수성 △동탄역복합환승센터 직결 SRT(수서발 고속철도) 접근성 △유명 브랜드 가치 △평면 공간활용의 극대화 등이 돋보인데 따른다.

   
▲ 아파트투유는 19일 '더샵 레이크에듀타운'의 1순위 청약을 실시한다./아파트투유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