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송민순 회고록'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 문제와 관련 "추후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21일  미국에서 열린 한미 외교 국방 장관회담에 참석한 뒤 귀국하는 길에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혀 당시 '기권'결정 시기 등에 관해 직접 언급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오늘 귀국한 윤 장관은 공항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수석비서관이었던 2007년 당시 북한 인권 결의안에 "적극적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2007년 11월15일과 16일, 18일에 열린 세 차례 회의에 모두 참석했고, 줄곧 찬성 의견을 냈다고 외교부가 앞서 밝힌 바 있다.

정부가 기권을 결정한 시점을 두고, 북한의 입장을 묻는 절차를 거친 뒤인 2007년 11월20일이었다는 송민순 당시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 내용과 달리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11월16일이었다고 맞서고 있다.

윤 장관은 '송민순 회고록'을 읽어 보았느냐는 질문에 답을 피한 채 "현재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한 한미 동맹 차원의 논의를 얼마나 심도 있게 하느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안보협의회 공동성명에 미국 전략무기의 상시 순환배치를 명문화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이번 성과 중 하나는 고위급 전략협의체를 신설한 것이며 앞으로 운영 방식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후속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의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학계와 오피니언 리더를 만나 이야기했다"고 소개한 뒤 "미국 새 정부 하에서 한미동맹에 대한 입장은 변함없이 강력할 것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했고, 한국에 대한 방위도 강력히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그런 점에서 워싱턴의 분위기는 아주 좋다"고 강조했다.[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