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초연결 지능형' 신차 출시…글로벌 기업 협업 추진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기아차가 2020년 '초연결 지능형' 커넥티드 카 출시를 목표로 핵심 기술인 차량용 운영체제(OS) 개발에 착수했다.

1일 현대기아자동차에 따르면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독자적인 운영체제인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를 개발하고 있다.

   
▲ 현대·기아차는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독자적인 운영 체제인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를 개발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현대기아차


ccOS는 커넥티드 카의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처리할 수 있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컴퓨터의 윈도나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iOS처럼 차량 내 다양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두뇌' 역할을 한다.

기존 자동차는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많지 않아 각각의 전장부품에 내장된 프로그램만으로 제어가 가능했지만, 커넥티드 카는 고성능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필수적이다.

ccOS는 차량 네트워크·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 연동 프레임워크, 내비게이션·멀티미디어·운전자 맞춤형 UX(사용자 경험) 등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크 프레임워크, 외부 연결 기반 데이터 등을 처리하는 커넥티비티 프레임워크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기아차는 ccOS 개발을 위해 지난 6월 운영 체제 개발을 전담하는 '인포테인먼트소프트웨어개발팀'을 남양연구소 차량 IT 개발센터에 신설하고 기본 구조에 해당하는 ccOS 아키텍처 설계를 완료했다.

현재 상용화 버전의 기준이 되는 ccOS '레퍼런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뮬레이션 테스트 등을 거쳐 2020년께 ccOS를 탑재한 '초연결 지능형' 콘셉트의 신차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차에는 운전자가 서비스센터를 찾아갈 필요 없이 무선 네트워크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OTA(Over the Air)를 비롯한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적용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스마트폰·스마트홈 연계 서비스 ▲지능형 원격 지원 ▲완벽한 자율주행 ▲스마트 트래픽 ▲모빌리티 허브 등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 현대·기아차는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독자적인 운영 체제인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를 개발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현대기아차


현대·기아차는 ccOS 개발에 리눅스 기반의 제니비(GENIVI) 등 오픈 소스를 활용하고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과 국내 스타트업과의 협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커넥티드 카가 노출될 수 있는 해킹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보안 기술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달리는 컴퓨터'인 커넥티드 카는 해킹으로 인한 차량 도난, 개인 정보 유출, 자율주행 중 교통사고 등 보안 문제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 기관 BI인텔리전스(Intelligence)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 9200만대 중 75%인 6900만대를 무선이동통신과 연결된 커넥티드 카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시장 트랜드에 따라 올해 4월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 콘셉트의 커넥티드 카 개발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또 세계 최대 네트워크 장비·솔루션 기업인 '시스코(Cisco)'와의 협업으로 커넥티드 카의 다른 핵심 플랫폼 기술인 차량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