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7개월째 난항을 겪고 있는 올해 임금‧단체협약을 연내 마무리 짓기 위해 노조 측에 공개적으로 “임단협을 마무리할 것”을 요청했다.

   
▲ 글로벌 경기불황으로 존폐기로에 놓인 국내 ‘빅3’ 조선사의 고강도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조선업종 노조연대(조선노연)가 들썩이고 있다./사진=현대중공업 노조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52차례나 임단협 협상 테이블에 마주했지만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이견을 보여 타결에 난항을 겪고 있다.

회사 측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분사와 인력감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이에 거세게 반발하며 “회사가 주장하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원점에서 대화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사내 소식지인 ‘인사저널’을 통해 연내 임단협이 마무리되지 못하면 자구계획에 따른 구조조정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하며 노조에 임단협 타결을 호소했다. 

경영진은 소식지를 통해 연내 임단협이 타결되지 못할 경우 크게 세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됨을 강조했다. 

우선, 올해 안에 협상을 끝마치지 못하면 연내 정년퇴직자 644명은 올해 임금 인상분을 소급 받지 못하게 되는 점을 꼽아 “일생을 헌신한 선배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임단협이 해를 넘기면 올해 퇴직자들에게 인상분을 소급할 수 없는 것이 회사의 확고한 방침이고, 법적 의무”라고 압박했다.

이어 채권은행에 인력 감축 등을 통해 3조5000억원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상황에서 노조 반발로 자구안 이행이 좌절돼 금융권의 자금지원이 끊긴다면 유동성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정부 제재를 피할 수 없다는 점을 언급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조선 3사의 인력감축을 32%로 감축하고, 도크 수도 23%가량 줄이는 내용을 담은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조선업계의 자구노력이 미흡해 정부가 직접 고강도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의미여서 이 같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노사가 힘을 합쳐야 경영 정상화에 몰두해야 할 시점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앞서 권오갑 부회장과 지난달 선입된 강환구 사장은 임단협이 연내 조속히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유동성 악화에 따른 회사 정상화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최고경영진이 잇따라 임단협 타결에 팔을 걷어붙이는 이유는 임단협이 장기화 될 경우 글로벌 경기불황으로 국내 조선업계가 존폐기로에 놓인 상황에서 구조조정에 따른 자구계획 추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을 바라보는 재계의 시선도 싸늘하다. 재계 관계자는 “조선3사 가운데 올해 임금협상을 타결 짓지 못한 곳은 현대중공업뿐이다”며 “구조조정에 반발하는 노조의 입장도 어느 정도 이해는 가지만, 글로벌 경기불황으로 국내 조선업계가 위협을 받는 현 상황에서는 일단 회사부터 살리고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노사가 그 어느 때보다 힘을 보태 할 시점에 임단협을 둘러싸고 불협화음을 일으키고 있는데 어느 누가 이를 보고 회사를 도와줄 마음이 일겠느냐”며  “협상에 난항이 장기화될 수록 유동성 확보는 물론 회사 경영 정상화에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