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제45대 대통령 당선인이 경선 과정에서 주요 동맹국의 미군 주둔비를 기존보다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와 여야 정치인이 사전 견제에 나섰다.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나다 도모미 일본 방위상은 11일 기자회견에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현 상황에서 부담해야 할 것은 확실히 부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당선인 취임 후 미국이 실제로 주둔비 증액을 요구할 경우 대응 방안을 묻는 질문엔 "가정이므로 대답할 입장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이나다 방위상은 트럼프 당선으로 대두한 주일 미군 주둔비 문제가 "우리나라를 우리가 지키고, 미일 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관계된 여러 나라와 연대하는 것에 관해 확실히 생각할 기회라고도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방위력 강화 뿐만 아니라 방위 정책의 존재 방식을 수정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이달 17일 미국 뉴욕에서 열릴 트럼프 당선인과의 회담에서 일본의 주둔비 부담을 현행 수준에서 유지하도록 이해를 촉구할 방침이다.

야당도 아베 내각과 한목소리로 트럼프 당선인의 요구에 반대 의견을 냈다.

제1야당인 민주진보당 렌호 대표는 전날(10일) 기자회견에서 "트럼프씨가 (주둔비) 100% 부담을 요구하는 발언을 반복한 것을 알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미군 주둔비 부담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 담당상은 주둔비 인상에 요구에 관해 "일미 관계의 중요성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인식을 (트럼프가) 지니면 고맙겠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