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식 부총리 "교육청 부교재 문제점 정리·요약…국민께 알릴것"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전희경 새누리당 의원은 16일 국정 역사교과서의 최종 검토본 공개일(이달 28일)이 임박해왔음에도 일부 시도교육감들이 '국정교과서 사용 반대'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명백한 패널티가 가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지난 국정감사 기간 동안 지적한 각 교육청 자체 활용교재의 친북적 이념편향 실태를 "정리·요약했다"는 답변을 교육부로부터 받았다.

전희경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교육 수장을 맡은 교육감들 중에서 이 교과서가 나오기도 전에 거부한다는 움직임과 주장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교육감들이 대안교과서나 부교재라고 만들어놓은 것들의 내용이 얼마나 반(反)대한민국적이고 그야말로 기가막힌 수준인지 국감 과정에서 면밀히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놓고 들여다 본 바가 있는데 교육부에선 이런 부분을 바로잡는 데 뚜렷한 복안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 전희경 새누리당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교육당국에 질의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전 의원은 "오히려 정말 무책임하게 이런 책들을 만들어 가르치겠다는 부분을 교육부에서 다잡아야 할텐데 이에 대한 무슨 복안을 갖고계신가"라고 물었다.

이준식 부총리는 "저번 국감 때 지적하신대로 전체 교육청에서 역사 부교재를 활용한 내용들을 전수 검토해서 문제점을 정리·요약했고 그 부분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전 의원은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감들이 그런 책으로 계속 가르치고, 나오기도 전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명백한 패널티가 가해져야 한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이 부총리는 집필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국정교과서에 대해 "이념편향적 부분을 개선하는 노력과, 다른 한편으로 치우쳐서도 안 된다. 제가 보고받기로는 글자 수까지 카운트할정도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중립적이고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어서 (교육현장에) 이식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