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주총 투기자본 엘리엇 경영간섭 막아야 공감대,국민연금 적법성 거쳐 승인
   
▲ 이의춘 미디어펜대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지난해 합병할 당시 찬성하는 여론과 사회적 분위기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한국 간판기업이 미국 투기자본(헷지펀드)의 먹잇감으로 전락하는 것은 안된다는 게 중론이었다.

재계, 언론과 전문가들은 '국민기업' 삼성의 경영권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부분 국민들도 삼성을 지켜야 한다는 시각에 동조했다. 국익차원에서 국민연금이 백기사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투기자본은 중장기투자보다는 단기수익에 치중한다. 언론과 전문가들은 엘리엇이 삼성을 압박해 투자보다는 배당과 자사주 소각등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했다. 삼성의 단물만 빼먹고 철수할 것으로 내다봤다. 심각한 국부유출도 우려된다는 점이 지적됐다.

예컨대 매일경제는 지난해 7월 10일자 사설에서 "황금거위의 배를 갈라 알을 빼먹으려는 투기자본에 휘둘리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언론 거위 배가르는 투기자본 막아야 강조
 
합병이 차질을 빚을 경우 중장기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기관투자가는 물론 소액주주들도 손실을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는 의견이 대세였다.

전문가들도 마찬가지였다. 신장섭 싱가포르대 교수는 국민연금이 투기성 외국자본에 맞서는 입장에 반하는 결정을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도 소액주주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해외 투기자본의 힘을 빌릴 경우 국부 유출과 교각살우의 우를 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대다수가 합병을 찬성했다. 지난해 7월 8일 현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등 22개 증권사 리서치센터 중 21개사가 합병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시민단체도 가세했다.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바른사회시민회의는 지난해 6월 26일 토론회를 통해 "엘리엇은 투기자본"이라고 규정했다. 엘리엇은 종국에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철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문가 합병무산시 국부유출 우려

전경련 자유경제원 등 경제단체도 엘리엇의 속셈은 시세차익으로 투기자본의 경영권 간섭에 대한 법적 제도적 정비가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전경련은 합병계획이 외국계 투기펀드에 의해 무산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상장사협의회도 엘리엇의 도전에 맞설 경영권 방어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국민연금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했다. 합병주총은 삼성과 엘리엇간에 주총을 앞두고 치열한 대결을 펼쳤다. 엘리엇은 당시 반기업적인 좌파매체와 시민단체를 동원해 삼성 합병의 발목을 잡으려 혈안이 됐다. 삼성은 국민연금이 백기사역할을 함으로써 합병을 성사시켰다. 

국민연금은 합병의 적절성과 적성성을 충분히 검토했다. 투자위원회는 합병의 시너지효과가 크다고 판단했다. 투자위원회는 지난해 7월10일 홍완선 기금운용본부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홍본부장 등 8명의 찬성으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안을 승인했다. 전체12명의 위원중 3명은 기권, 한명은 중립을 표시했다.

특정안건에 대해 7명이 찬성하면 통과되는 게 투자위의 내규였다. 투자위는 절차적 정당성과 적법성을 지켰기에 하등 의혹이 제기될 수 없다.

국민연금 투자위 12명중 8명 찬성, 적법성 지켜
 
국민연금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주식을 엇비슷하게 보유했다. 삼성물산 지분가치는 합병주주 확정일인 지난해 6일11일 당시 1조2209억원, 제일모직 지분가치는 1조1763억원이었다.

엘리엇은 삼성물산의 가치가 저평가됐다며 합병에 반대했다. 이는 상대적으로 제일모직 가치가 고평가됐다는 것과 같다. 두 회사 주식을 보유한 국민연금 입장에선 짚신장수와 우산장수를 둔 엄마의 상황이었다.

어머니 입장에선 비오는 날은 우산을 파는 아들이 많이 팔고, 맑은 날은 짚신을 파는 아들이 돈을 번다.  

물론 합병비율은 삼성과 국민연금, 전문기관의 다소 차이가 났다.

삼성은 1대0.35(제일모직대 삼성물산), 국민연금은 1대 0.46으로 제시했다. 전문기관인 한국지배구조연구원은 1대0.43으로 추정했다.

얼핏보면 국민연금이 삼성물산의 가치를 삼성측보다 더 많이 뒀다는 점에서 손해를 본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생길 수 있다. 삼성과 국민연금의 합병비율을 감안하면 3000억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국민연금이 3000억원의 손해를 입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대해 언론과 전문가, 애널리스트, 재계, 시민단체는 국부유출 방지와 국민기업 경영권 방어를 위해 투기자본 엘리엇의 합병반대에 맞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연금은 당시 합병에 찬성하는 사회적 분위기속에서 적법성을 따져서 합병을 승인했다. /연합뉴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국민연금 투자위는 합병전 제일모직이 상당수 지분을 보유중인 삼성바이오가 상장될 경우 합병사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바이오가 올들어 상장되면서 지분가치가 급등했다. 합병사가 그룹 지주회사가 되는 것도 주가상승에 호재가 될 것으로 봤다. 삼성바이오 주가 상승세는 국민연금의 전망이 맞았음을 증명한다.

국민연금, 짚신장수와 우산장수 아들둔 엄마 위치  

삼성바이오는 지난 10일 상장돼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22일 종가는 주당 17만10000원. 시가총액은 11조3142억원으로 증가했다. 공모가 13만6000원, 시가총액 9조원에서 출발한 삼성바이오주가는 10여일만에 25%이상 상승한 셈.

합병회사는 삼성바이오의 주식 43.44%를 갖고 있다. 이는 합병사의 주가상승을 가능케 하다는 호재가 되고 있다.

주총대결 당시 국제의결권자문사인 ISS는 통합전 제일모직이 보유한 바이오부문 가치를 1조5000억원으로 무척 낮게 평가했다. 통합 삼성물산이 보유중인 삼성바이오지분 주가는 4조9000억원대. ISS가 제시한 것보다 무려 3배가량 많다.

삼성물산 주가는 합병당시에 비해 하락한 것은 맞다. 최근 주가하락은 한국경제의 저성장과 수출및 내수부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강달러현상이 발생한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삼성물산 주가는 23일 13만원대지만, 한때 16만원까지 상승했다. 장부상 기준으로 따지는 것은 주가가 급등락하는 것을 감안하면 별 의미가 없다.

삼성바이오 주가급등, 합병 타당성 증명

검찰은 삼성물산 합병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찬성한 것을 두고 최순실비리와 관련지어 압박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3차례나 삼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박근혜대통령과 독대를 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참고인 자격으로 12시간 조사를 받았다. 승마협회장을 맞고 있는 삼성 계열사 사장과 장충기 미래전략실사장도 소환됐다.

검찰은 삼성이 박대통령의 국정과제인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것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다. 삼성이 승마유망선수인 최순실 딸 정유라에게 35억원을 지원한 것도 대가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
 
이는 과잉수사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정유라 지원은 박대통령을 등에 업고 호가호위를 벌인 최씨에게 뜯긴 것이다. 승마협회 간부 박모씨는 협회장을 맡은 삼성에 대해 유망승마 선수 육성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요구했다. 삼성도 피해자인 셈이다.

경영자소환및 압수수색, 과잉수사 논란

삼성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것은 재계의 분담원칙에 따른 것이다. 박대통령은 국정과제인 문화융성과 창조경제, 한류세계화를 위해 삼성의 협조를 부탁했다. 역대 정권도 국정과제와 공익사업에 대한 삼성의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삼성만이 참여한 게 아니다. 삼성에 대해서만 뇌물 혐의를 두는 것은 편향됐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삼성이 정유라에게 지원한 것에 대해 검찰이 국민연금의 합병찬성에 대한 사후 뇌물차원에서 수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이 합병에 찬성한 것은 지난해 7월10일이다. 정유라에게 지원한 시기는 8월이다. 시기적으로 한달가량 시차가 있다.

   
▲ 검찰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사후뇌물등의 혐의를 갖고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다. 국민연금 투자위의 자료를 보면 투명하게 합병찬성이 적법하게 뤄진 것을 알 수 있다. 검찰의 전방위 수사와 압수수색은 삼성의 투자와 인수합병, 노트7쇼크 이후의 위기타개에 심각한 악재가 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삼성에 대해 사후 뇌물혐의를 갖고 있는 것은 억지춘양으로 보인다. 삼성이 굳이 정부의 도움을 요청하려면 최순실보다는 왕수석으로 통하던 안종범 전 경제수석에 접근하는 게 더욱 확실하기 때문이다.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가 걸린 문제를 겨우 최씨에게 35억원을 주고 부탁했을 것으로도 보이지 않는다.

국민연금이 삼성물산 합병에 찬성한 것은 국민연금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른 것이 맞다. 당시 합병에 찬성했던 투자위원들도 양사 합병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철저하게 따졌다. 투자위원 12명 중 8명의 찬성으로 합병안이 가결됐다. 하등 문제될 게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합병 당시 전문가 언론 애널리스트 증권사 재계, 시민단체는 국익수호와 국부유출 차단, 해외투기자본의 국민기업 경영권 위협 방지를 내세웠다. 국민연금이 백기사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었다. 국민연금도 자율적인 판단을 했지만, 사회적 분위기를 무시할 수 없었다.

삼성 전방위수사 투자 악재, 대외신인도 타격

삼성은 중대한 고비를 맞고 있다. 노트 7의 배터리 발화 이후 위기극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트7 생산및 판매중단으로 6조원의 손실을 입었다. 이를 타개하기위해 내년 2월 선보이는 S8에 대한 인공지능(AI) 기능 탑재와 세계최고의 자동차전장품업체 하만인수 등 공격경영에 나서고 있다.

하만 인수에만 9조4000억원이 투입됐다. 삼성 이재용부회장은 위기타개와 신수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감한 승부수를 던진 셈이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만 12조원을 투자했다. 올해만 24조원을 쏟아붓는다. 내년에도 30조원이상 주력산업과 신수종 인수합병등에 투입한다.

삼성의 왕성한 기업가정신은 한국경제에 희망의 등불이 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기업이 검찰의 숱한 조사와 압수수색을 당하는 것은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온다. 여기에 최순실특검및 국회특조까지 예정돼 있다.

이재용부회장 등 오너와 전문경영인들이 줄줄이 불려가 곤욕을 치를 것으로 우려된다. 화급한 결정을 요하는 신규 투자및 인사, 인수합병 등에 관련한 경영 차질이 확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대외신인도가 악화하는 것은 문제다.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들과 긴밀한 인수협상및 수출상담, 투자협의를 해야 하는 삼성경영진에겐 심각한 악재다. 

최순실 게이트가 돌연 재계게이트로 불똥이 튀는 것은 차단해야 한다. 비선실세의 국정농단과 대통령 관여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핵심이다. 야당과 언론에서 대기업들을 최순실 공모자로 몰아가는 것은 부적절한 선동이다.

최순실게이트 재계불똥 막아야

검찰과 정치권이 지금처럼 재계을 옥죄는 것은 한국경제를 완전히 그로키 상태로 몰아갈 뿐이다.
재계의 어깨를 축 쳐지게 만드는 한국과는 달리 미국 일본 선진국들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트럼프 당선자는 미국기업의 법인세를 현재의 35%에서 15%로 대폭 낮추는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기업규제도 대폭 철폐하겠다고 했다.

한국은 법인세인상과 상법개정을 통한 대주주 경영 규제 등에 나설 조짐이다. 여소야대정국에서 야당은 반기업 반시장적 법안을 쏟아내고 있다. 한국경제는 저성장 저투자 수출감소속에 청년 실업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검찰과 특검, 국회가 삼중으로 글로벌 기업들을 괴롭히는 것은 한국경제에 치명타를 가한다.

삼성은 글로벌시장에서 애플 구글 소니 등 선진국 골리앗들과 건곤일척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검찰이나 국회가 갈 길 바쁜 삼성의 진로를 방해하는 것은 곤란하다. 글로벌기업을 희생양으로 삼아 특정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이의춘 미디어펜대표  
[미디어펜=이의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