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28일 교육부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 내년도부터 중고교 학생들이 공부하는 국정 역사교과서에 관해 “역사적 사실에 입각해 균형 잡힌 대한민국 역사를 서술했다”고 밝혔다.

이날 대국민 담화에 나선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하여 개발하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준식 부총리는 “국정 역사교과서는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대한민국 교과서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우리 사회는 지난 10여 년간 역사교과서의 편향성 논란과 이념 논쟁으로 사회적 갈등과 정치적 대립을 거듭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제는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적 통합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이 부총리는 “대한민국의 미래인 학생들이 우리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면 미래의 대한민국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이어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 1년 동안 정권이나 이념에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학계의 권위자로 집필진을 구성하였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현장에서 경험 많은 우수한 교원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부총리는 “그동안 일각에서 새로 만들어질 역사교과서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을 축소 서술하는 등 역사를 왜곡할 것이라는 근거 없는 오해들이 있었다”며 “현장검토본 웹 공개를 통해 국민 여러분이 직접 확인하고 판단해달라”고 당부했다. 

   
▲ 28일 교육부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 내년도부터 중고교 학생들이 공부하는 국정 역사교과서에 관해 “역사적 사실에 입각해 균형 잡힌 대한민국 역사를 서술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이 부총리는 이번 국정 역사교과서의 4가지 주요 특징으로 ▲대한민국 정통성을 확고히 한 것 ▲역사적 사실에 대해 균형 있게 서술한 것 ▲학생들이 주변국 역사 왜곡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한 것 ▲최신 연구성과 충실히 반영, 새로운 교과서 체제와 디자인을 적용해 학생 흥미 유발과 학습효과 고려 등을 꼽았다.

이와 관련 이 부총리는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으며, 한반도에서 유일한 합법정부임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기존 교과서에서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 북한은 '국가 수립'으로 표현하던 문제를 '대한민국 수립'과 '북한 정권 수립'으로 바로잡았다”고도 설명했다. 

부연 설명으로 이 부총리는 “북한 핵개발과 군사도발 상황, 인권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으며, 북한이 3대 세습 독재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삶과 자유가 억압되었음을 분명히 밝혔다”고 지적했다.

국정 역사교과서가 기존 검정 교과서들과 달리 북한에 대해 선을 그었다는 지적이다.

이어 이 부총리는 역사적 사실에 대해 균형 있게 서술한 국정교과서 특징과 관련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활동, 여성독립운동 등 다양한 항일독립운동 역사를 빠짐없이 서술하는 것은 물론, 친일파의 반민족행위를 여러 자료와 함께 밝혀 우리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우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부총리는 “이승만과 박정희 정부의 독재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훼손되었다는 사실과 독재에 항거한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등 민주화운동의 의미 있는 성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었다”며 교과서의 균형된 시각을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한강의 기적 등 한국의 경제발전과 노동자, 농민, 도시 빈민 등의 삶을 조명하여 경제성장의 이면에 있는 어두운 점도 균형 있게 다루었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리는 주변국 역사왜곡과 관련 “그동안 역사교과서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동해' 명칭 사용의 정당성을 명확히 하였다”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허구성을 일본 측 자료를 통해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부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과 인권 유린, 일본정부의 책임을 분명히 하였고, 문제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도 함께 서술했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현장검토본이 공개되는 기간 동안 국민의 소중한 의견들이 교과서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학생들이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갖춘 대한민국의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국민께서 힘을 모아 달라”며 대국민 담화를 마쳤다.

   
▲ 28일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그러한 점에서 배타적이거나 투쟁을 강조한 역사서술이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사회를 건설하는 데 어떠한 공고가 있는가 되돌아보아야 한다”며 역사학계에 지배적인 기존 민중사관에 대해 지적했다./사진=연합뉴스

이 부총리에 이어 대국민 담화에 나선 김정배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이념적으로 치우친 편향성을 바로잡고 실사구시의 자세로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려 노력했다”며 “대한민국이 성장한 역사과정을 객관적 사실 위에서 기술하였다”고 밝혔다. 

김정배 국편위원장은 교과서 집필에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이 어떠한 역사관을 갖게 할 것인가 ▲우리 역사상 최초의 민주공화국으로서 대한민국 출범의 역사적 의미가 무엇이며, 한국 전체 역사에서 어떤 함의를 지니고 있는가를 밝히려 한 것 ▲학계의 학문적 성과 반영, 우리나라의 발전 모습을 긍정적 입장에서 기술한 것 등 세 가지 관점이 고려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국편위원장은 건국절 논란과 관련 “우리나라 반만 년 역사에서 국민이 직접 투표를 행사하는 가히 혁명적인 정치 체계의 변혁은 1948년 5월 10일 선거에서 처음으로 시행되었다”며 “대한민국 수립은 역대 왕조가 바뀌는 역사와는 근본적으로 성격이 다른 단순히 지도층의 교체가 아닌 국가체제의 일대 혁명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국편위원장은 “영토, 국민, 주권의 성격에 부합하는 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이 탄생했다”며 “임시정부의 훌륭한 유산은 1948년 8월 15일 이 땅에서 거행된 대한민국 수립에 그대로 계승되었다”며 건국 논란에 대해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답했다.

이어 김 국편위원장은 “역사는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의 연속선상에 있다는 사실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만 값진 역사의 교훈을 얻게 된다”며 “우리나라 역사는 세계사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국 현대사학계와 사회과학계열 사이의 학제 간 연구가 깊을수록 알찬 수확을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 국편위원장은 “그러한 점에서 배타적이거나 투쟁을 강조한 역사서술이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사회를 건설하는 데 어떠한 공고가 있는가 되돌아보아야 한다”며 역사학계에 지배적인 기존 민중사관에 대해 지적했다.

   
▲ 이준식 부총리는 “북한 핵개발과 군사도발 상황, 인권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으며, 북한이 3대 세습 독재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삶과 자유가 억압되었음을 분명히 밝혔다”고 지적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