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혼란스러운 정국과 AI, 독감 등으로 고통받는 서민 무시하는 라면값 인상 반대"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소비자단체가 지난 16일 농심이 발표한 라면가격 평균 5.5% 인상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농심의 라면 시장에서 점유율 하락을 가격인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가한다는 논리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20일 농심의 재무제표와 라면가격 등을 분석하고 문제를 지적했다. 

농심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농심의 라면류 시장점유율은 2011년 68%에서 2016년 3분기 56%로 크게 낮아진 상황이며, 시장점유율 하락에 따라 매출액 또한 2011년 3분기 대비 6.9% 하락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그러나 농심은 시장점유율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당 산업분야에서 50%를 넘게 점유하고 있는 독점 회사로서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만회하기 위해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손쉽게 가격을 인상한 것 아닌지 의구심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10개 소비자단체에서 서울시 유통업소 300곳에 대해 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농심 신라면(120g)의 최종소비자가격은 2011년 평균 609원에서 2016년(1월~11월) 평균 668원으로 5년간 9.7%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추정한 라면의 원재료비는 같은 기간 19.8% 하락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물론 제품의 원가에는 재료비만 포함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경기 불황으로 국민들이 고통 받고 있는 시기에 서민들의 대표식품인 라면가격 인상이 불가피 했던 것인지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이 단체는 "최근 들어 빵이나 라면과 같이 서민들과 직결된 품목의 가격인상으로 서민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특히 어수선한 정국과 연말연시에 국민들의 관심이 다른 곳에 집중돼 있는 시기를 틈타 원가부담을 서민들에게 떠넘기려는 기업들의 악행에 소비자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기업들의 비윤리적 가격인상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며, 정부당국에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가격남용과 서민물가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모니터링 및 대책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