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유일호 부총리가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이 중국을 바로 건드리지 않고 정치적 고려로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유일호 부총리(사진)가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연합뉴스


이 발언은 중국에 대한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압박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질의응답 과정에서 나왔다.

덧붙여 유 부총리는 "우리나라는 환율조작국 지정 3개 기준 중 2개만 해당돼 떳떳하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면서 "그럼에도 국제관계상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니 최대한 (미국에) 설명하겠다"고 부연했다.

현재 미 재무부는 대미 무역수지(200억 달러), 경상수지(GDP 대비+3%), 외환시장 개입(GDP 대비+2%) 등 3개 기준을 모두 충족할 경우 환율조작국(심층분석 대상국)으로, 2개 기준을 초과한 경우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하고 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통상보복을 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관세장벽이 걱정된다고 했는데 중국이 공식적으로는 부인을 해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외교당국이 전반적으로 앞장서고 산업부 등 부처가 팀워크를 이뤄서 (대응)해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최근 불거진 청탁금지법 개정 논란에 대해서는 "카드 사용액을 보면 아직 소비의 큰 변화는 없는데 요식업쪽 매출 감소가 있는 것 같다"면서 "권익위가 판단을 내려줘야 하는데 실태조사 끝나고 의견을 들어보면 보완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고 내다봤다.

취임 1주년을 맞는 소회에 대해서 유 부총리는 "기재부 장관의 성과는 경제지표들인데 목표 성장률인 3%를 하회하는 2.6%가 예상돼 아쉽다"며 속내를 드러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