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9년만에 피의자 조사…삼성 "피해자일 뿐"
출금 최태원·신동빈 소환 가능성에 '경영마비' 우려 증폭
[미디어펜=김세헌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08년 특검 수사 이후 약 9년 만에 피의자로 소환되면서 삼성은 물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SK, 롯데 등 주요 대기업에도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 12일 오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출석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비선실세 최순실 일가 지원과 관련한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용 부회장은 12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비선 실세' 최순실 일가에 대한 지원 의혹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를 받는 피의자로 조사를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의 이번 소환은 삼성그룹의 최씨 지원 의혹에 관한 특검팀의 수사가 막바지 국면에 진입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게 재계의 보편적 시각이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최씨의 존재를 언제 알게 됐는지, 그룹의 최씨 일가 지원 결정에 관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의 진술 태도, 혐의 관여 정도 등에 따라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 측에서는 관련 의혹에 대한 언급을 삼가며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곳곳에서 뒤숭숭한 분위기도 감지되지만 박 대통령의 '압박'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지원했다며 '공갈·강요 피해자'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재계에서는 이번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특검의 화살이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등 다른 대기업 총수로 향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삼성 외에 특검 수사 대상이 SK와 롯데로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수사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어 제3자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이들 그룹을 압수수색하면서 수사에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특검 출범으로 관련자 소환 등 본격적인 수사 단계에 진입하지 못하고 사건을 그대로 특검에 인계한 바 있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두 그룹은 모두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외에 최씨가 좌지우지한 K스포츠재단에 추가 기부를 했거나 추가 출연 논의를 진행한 공통점이 있다. 

SK그룹과 롯데그룹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낸 출연금은 각각 111억원, 45억원에 달한다. 삼성그룹이 두 재단에 낸 돈은 204억원이다.

다만 SK그룹은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체육인재 해외 전지훈련 예산 지원' 명목으로 80억원을 요구받았지만 이를 줄여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가 결국 지원이 성사되지 않았다.

롯데그룹도 지난해 5월 말 K스포츠재단의 하남 체육 시설 건립 사업에 70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던 그해 6월 10일 하루 전인 6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에 걸쳐 이 돈을 전액 돌려받은 바 있다.

특검은 두 기업이 총수 사면, 면세점 인허가 등 그룹 차원의 해결을 위해 청와대와 최씨 측의 지원 요구에 응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한 관계자는 "보호무역 확산 등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져 CEO들의 해외 비즈니스가 중요한 시기인데 주요 기업 총수들이 특검 수사에 발이 묶여 대외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경영에 차질이 빚어질까 무척이나 우려된다"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삼성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을 특검으로 조사하는 것은 경제 회복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기업들의 잘못은 엄중히 꾸짖어야겠지만 경영활동이라도 보장해주는 아량이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