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얀마 군경의 '인종청소' 의혹에 대한 국제적 논란이 대형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는 21일 AFP 통신 등 외신과 현지언론의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사안을 보도했다. 뉴스에 따르면 이양희 유엔 미얀마 인권 특별보고관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이 이끄는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족 문제를 외면함으로써 신뢰를 잃고 있다며 비판을 가했다.

관련 사안에 대해 미얀마는 인종청소는 없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주변국과 유엔은 물론 인권단체들은 미얀마를 겨냥해 강도 높은 비판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 국경은 넘는 로힝야족 난민 수가 6만6000명을 넘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양희 특별보고관은 "이 모든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옹호와 묵살, 부인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대응은 역효과를 부를 뿐 아니라 이 나라를 채웠던 희망을 약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얀마 라카인 주(州) 북부에서는 작년 10월 국경지대 초소가 무장괴한의 습격을 받아 경찰관 9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으로 구성된 극단주의 무장단체를 배후로 지목한 미얀마군은 이 지역을 봉쇄한 채 3개월 넘게 소탕작전을 벌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로힝야족 민간인에 대한 학살과 성폭행, 방화를 자행했다는 의혹을 받는 중이다.

이양희 보고관은 라카인주 국경지대 초소 공격 사건을 규탄하면서도 로힝야족에 대한 차별을 외면해 온 미얀마 정부에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불교도가 주류인 미얀마에서 무슬림인 로힝야족은 방글라데시 출신 불법 이민자로 취급돼 이동의 자유 등 기본권이 박탈되는 등 오랫동안 심각한 박해를 받았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에서는 이슬람권을 중심으로 미얀마에 대한 규탄 움직임이 커지는 모양새다.

무슬림 국가 57개국으로 구성된 이슬람권 최대 기구인 이슬람협력기구(OIC)는 지난 1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특별회의를 열고 로힝야족 인권실태 현장조사를 위한 고위급 대표단 파견을 결의했다.

미얀마군의 로힝야족 인종청소 의혹을 앞장서 비판해 온 말레이시아의 요청으로 소집된 이번 회의에서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는 회의에서 미얀마가 "입에 담지 못할 잔혹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얀마 정부는 로힝야족에 대한 학살이나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