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등 품질 프로세스 강화
세계적 석학 자문단 위촉 등 대내외적 개선 노력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7' 소손 사건으로 실추된 소비자 회복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제품의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세계적 석학들로 구성된 자문단을 꾸리는 등 다각적인 품질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삼성전자는 23일 서울 서초사옥에서 ‘갤럭시 노트7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갤럭시 노트7의 소손원인을 배터리로 결론 내렸다.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대량 충방전 검사 /삼성전자


삼성전자 내부조사는 물론, UL, 엑스포넌트(Exponent), TÜV 라인란드 등 해외 전문기관서도 리튬이온 배터리를 소손 원인으로 지목했다. 갤럭시 노트7에 들어간 배터리의 눌림 현상, 분리막 결함 등이 문제점으로 꼽혔다.

삼성전자와 해외 전문기관들은 갤럭시 노트7 자체의 설계와 소프트웨어 결함은 없다고 확인했다. 앞서 일부에서 제기된 △소프트웨어‧설계 △방수‧방진 기능 강화에 따른 발열 △조립 과정에서의 배터리가 눌림 등의 문제는 갤럭시 노트7의 소손과는 관련 없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7과 같은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의 신뢰 회복을 위한 안전성 검증 프로세스를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소손 원인에 대한 개선 외에 삼성전자는 배터리 내부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특수 장비를 도입했다. 배터리와 완제품에 대한 대량 충방전 테스트, 사용자들의 실제 사용 환경을 고려한 가속 시험도 강화하는 등 '8 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검사' 프로세스도 진행한다.

'8 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검사'는 △배터리의 안전과 내구성 검사를 위해 주기와 횟수를 확대한 ‘안전성 검사’ △배터리 외관의 이상여부를 표준 견본과 비교 평가하는 ‘배터리 외관 검사’ △배터리 내부의 극판 눌림 등을 사전에 발견하는 ‘X-레이 검사’ △배터리 내부의 탭 융착 상태나 절연 상태, 공정 품질 상태를 확인하는 ‘배터리 해체 검사’ △배터리 누액이 발생할 경우 이를 감지하는 ‘TVOC 검사’ △상온에서 배터리 전압의 변화가 있는 지 확인해 배터리 이상 유무를 재점검하는 ‘ΔOCV 측정 검사’ △완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건에서 충전과 방전을 반복적으로 시험 ‘충방전 검사’ △소비자 사용 환경에 맞춰 집중 검사로 제품출고 전에 실시해 다시 한번 안전성을 검증하는 ‘사용자 조건 가속 시험’ 등이 골자다.

   
▲ 삼성전자의 8 포인트 안전성 검사 X ray 검사 /삼성전자


또 삼성전자는 핵심 부품에 대한 설계와 검증, 공정관리 등을 전담하는 '부품 전문팀'을 구성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하는 등 부품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다중 안전 장치'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배터리 실장 공간을 추가로 확보해 소비자가 사용 중 제품을 떨어뜨리는 경우에도 배터리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로 적용하는 한편 배터리에 대한 안전 설계 기준도 강화했다.

이밖에 충전 온도와 전류, 충전 속도에 대한 보다 안전한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등 소프트웨어 보호 알고리즘을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석학들을 중심으로 한 자문단도 구성했다. 삼성전자는 향후에도 이들과 함께 제품 품질 개선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클레어 그레이 캠브리지대학교 박사, 거브랜드 시더 버클리대학교 박사, 이 추이 스탠포드대학교 박사, 토루 아마즈쓰미 아마즈 테크컨설팅 CEO 박사 등 리튬 이온 배터리 관련 전문가들을 자문단으로 위촉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교훈을 통해 업계 전체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중 안전 설계와 검증 프로세스 등을 관련 단체에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에게 배우고 발전해온 혁신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번 일을 통해 배운 교훈은 삼성전자의 역사와 프로세스에 깊게 새겨져있다”며 “소비자 여러분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뛰는 삼성저자가 되겠다.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제품 안전성에서도 새로운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