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폭스바겐, BMW와 상반된 대응 '불신'
브랜드 이미지 제고 위한 소통창구 마련이 중요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디젤게이트에 대한 뒷수습에 나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티구안 리콜보다 평택항에 쌓인 '재고 2만대'에 더 신경을 쓰는 눈치다.

   
▲ 산업부 김태우 기자
제값 주고 사면 ‘호갱’ 소리를 듣는 수입차 시장에서 노후된 모델이라는 약점까지 있는 차량을 기존 판매 방식으로 처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이 난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강력한 카드가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재고 물량을 최대 40%까지 할인해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소문까지 나오면서 더 부담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이와 관련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측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기존 차주들과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고객들은 사측 행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폭스바겐 40% 할인은 전혀 불가능한 추측에 불과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지만 소비자들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앞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태도에서로 인한 불신 때문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디젤게이트 직후 파격할인 행사를 통해 역대 최대실적의 판매고를 올린 바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번 역시 소문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기존 고객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

   
▲ 경기도 평택항/ 미디어펜

소문의 전말은 지난 1월 폭스바겐의 티구안 리콜계획서가 통과되면서부터 시작됐다. 

리콜계획서가 통과되며 본격적인 디젤게이트의 수습에 들어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평택항에 묶여있는 2만여대의 차량들을 재인증 받아 판매돌입하면 노후된 모델의 재고 처리를 위해 대폭할인에 들어갈 것이라는 내용이다.

근거도 없고 사실도 아니며 당초부터 추측으로 시작해 추측으로 끝나는‘설’일 뿐이다. 문제는 이런 소문이 신빙성을 얻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그동안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 고객들에게 쌓아온 이미지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디젤게이트 문제가 조명되는 시기에 유럽 디젤차량의 대다수의 판매실적에 타격을 입혔다. 잇따른 화재 사고로 품질논란에 휩싸였던 BMW코리아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 실추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결과는 우려와 달랐다. 이는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의 노력이 한 몫을 했다.

김효준 대표는 직접 발로 뛰며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김 대표는 자신의 명의로 당시 연달아 발생한 BMW차량의 화재 사고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하며 발 빠르게 사고 수습에 나섰다. 사과문에서 각각의 사고에 대한 진행 상황을 설명하면서 철저한 사고 조사 협조와 고객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는 남다른 리더십으로 BMW그룹코리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미디어펜

특히 리콜을 받은 직후 화재가 발생한 사고에 대해 조사 결과에 따라 환불 조치하겠다고 밝힌 내용은 소비자 불만 해소에 적극적인 제스처를 보였다. 김 대표는 당시 빠른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본사를 설득하고 최대한 빠른 대처를 위해 총력을 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그의 행보는 대표적인 적극적 문제해결 사례로 꼽히고 있다. 

반면 디젤게이트의 당사자였던 폭스바겐코리아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다. 디젤게이트가 문제 됐지만 본사의 지시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며 미온적인 자세를 취했다. 이런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국내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본사의 방침만을 맹목적으로 기다리고 있던 모습은 무책임하다는 질타를 받기도 했다. 회사의 사정상 입장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보여준 양사의 태도차이는 고객들에게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자리잡게 했다. 

이미 디젤게이트와 이에 대한 대응으로 큰 이미지를 실추 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다. 이를 조금이라도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번 재고처리의 합당한 방안마련이 필요하고 이미지 제고를 위한 새로운 소통창구를 찾는 등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