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는 22일 "일자리 교육훈련 받는 청년들에게 6개월간 20만 명 정도가 월 30만원 씩 교육훈련 보조비를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일자리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안 전 대표는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청년, 킹메이커' 행사에 참가해 "교육훈련을 받는 사람들을 보조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소요예산으로 5년간 총 3조6000억원이 쓰일 것으로 내다봤다.

안 전 대표는 "또한, 청년고용절벽에 처한 향후 5년간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이 대기업 임금의 80%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보조하겠다"며 "전날 발표한 데 대해 총 5조 4000억 원의 재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향후 5년간 정부가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들에게 2년 동안 1200만 원을 지원하되, 대상자는 매년 최대 10만명으로 5년간 50만명이 혜택을 보게 된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는 관련 재원으로 청년인턴제 사업,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청년내일채움공제, 국가인적자원개발 등 총 2조3000억 원에 달하는 청년일자리 사업예산을 조정하고, 17조 원에 달하는 정부 일자리 사업 관련 예산을 조정해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안 전 대표는 근본적으로 일자리 대책으로 "산업구조를 바꾸는 게 필요하다"라며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도록 바꾸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근로시간을 1800시간 대로 단축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