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데빈 누네스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은 5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도청지시' 의혹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 트럼프 미 대통령이 오바마 전 대통령으로부터 전화 도청을 당했다고 주장했다./사진=트럼프 트위터

누네스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사건에 대한)하원 정보위 조사의 포인트 중 하나는 지난해 대선 기간 러시아 정보기관들이 취한 행동(해킹)에 대한 미 정부의 대응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원 정보위는 지난해 대선 기간 미 정부가 어떤 성당의 (선거) 캠페인 관리 또는 측근 대리인들에 대해서라도 감시 활동을 했는지를 조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전 대통령에 의한 도청지시 의혹에 대해 의회에 조사를 촉구한 것에 공화당 지도부가 호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트위터에 "2016년 대선 직전 정치적 목적의 수사 가능성 우려에 관한 보도는 매우 걱정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의 행위(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을 규명하기 위한 미 의회조사 작업의 일부"라며 "실제 지난해 행정부의 수사 권한이 남용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보위에서 자신들의 감독 권한을 행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성명을 냈다.

한편,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가 대선 직전에 자신의 전화를 도청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트위터에 "매우 신성한 선거 과정에 오바마 전 대통령이 내 전화를 도청하다니 정말 저급하다. 닉슨 전 대통령의 워터게이트와 다를게 없다. 역겹다!" 고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