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인용 결과가 나오자 일제히 통합을 강조하며 탄핵결과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문 전 대표는 여전히 광장에 모였던 국민의 힘을 강조한 반면, 안 지사는 우리 헌정사에 불행한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으려면 모순과 갈등을 뛰어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해 비교됐다. 

문 전 대표 측은 성명을 통해 "위대한 국민께 경의를 표한다"며 "민주주의 역사에 기록 될 평화로운 광장의 힘으로 통합을 이를 때 대한민국이 자랑스러워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제 나라를 걱정했던 모든 마음들이 하나로 모아져야 한다"며 "위대한 국민의 힘으로 역사는 전진하고 대한민국은 새롭고 놀라운 경험 위에서 다시 시작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도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 헌정사에 불행한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참으로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면서 "지금부터 시작해 대한민국은 새롭게 태어나 그동안 모순과 갈등을 뛰어 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은 당연한 결정이다. 그 누구도 헌법과 법률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기 위해 여·야, 촛불·태극기를 들고 나왔던 분, 진보와 보수 따로 없이 우리 모두 대한민국 국민이며 이제 반목과 갈등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인용에 대해 통합을 강조하며 탄핵결과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