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후보 문재인 전 대표는 13일 일자리 해소 방안에 관해 "우리는 지금 일자리 대공황 상태이다. 일자리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21세기 한국형 일자리 뉴딜'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문캠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서 "일자리 혁명을 위한 20세기 미국 대통령 루즈벨트는 뉴딜정책으로 대공황을 극복한 것처럼 우리도 일자리 대공황을 타계할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문 전 대표 일자리 뉴딜 제안에 대해 "'21세기 한국형 일자리뉴딜'의 시작은 정부 주도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와 이를 마중물로 한 민간일자리 늘리기이다"며 "정부와 공공부문이 일자리를 위한 최대 고용주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자신이 발표한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 공약을 언급하며 "81만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5년간 21조원의 돈이 필요하다"며 "연간 17조원이 넘는 기존의 일자리 예산을 개혁하고 매년 증가하는 15조원의 정부예산 중 일부를 더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특히 "2020년 이후에는 생산가능 인구와 청년 취업 층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그때는 일자리 부족이 아니라 일할사람 부족이 문제가 될 것"이라며 "그 기간까지만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은 민간일자리의 마중물이다. 민간일자리를 늘리는 필사적인 방법은 노동시간 단축이다"면서 "주 52시간의 법정 노동시간을 준수하고 휴가를 제대로 사용하기만 해도 새로운 일자리 50만개가 만들어 진다. 동시에 직장인과 노동자들도 저녁과 휴일 휴가를 갖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0년간 늘어난 일자리의 92%는 중소기업과 벤처창업기업에서 만들어졌다. 대한민국을 상속자의 나라가 아닌 창업자의 나라로 만들겠다"면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4차 산업혁명의 신성장동력을 육성하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후보 문재인 전 대표는 13일 일자리 해소 방안에 관해 "우리는 지금 일자리 대공황 상태이다. 일자리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21세기 한국형 일자리 뉴딜'을 제안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