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우주청소년단과 '찾아가는 자동차 과학교실' MOU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소외지역 청소년들의 과학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한 '찾아가는 자동차 과학교실'을 연다.

현대차그룹과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은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현대차 정진행 사장,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서상기 총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자동차 과학교실'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현대차 정진행 사장,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서상기 총재가 협약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은 3선 국회의원, 미국 포드자동차 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장 등을 역임한 서상기 총재가 대표로 있으며 세계우주소년단대회, 전국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관이다.

'찾아가는 자동차 과학교실'은 자동차 기술을 활용해 소외지역 청소년들에게 과학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동차 역사, 상식, 직업, 미래 기술 등을 배우는 자동차 산업 소개와 엔진, 전기차, 드론 등을 직접 제작,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동차 공작교실로 구성된다. 특히 자동차 산업 소개는 현대차그룹 임직원이 직접 멘토로 참여한다.

'찾아가는 자동차 과학교실'은 현대차그룹 사업장 인근 소외지역 중 교육청 선정 25개교, 1천명의 초·중학생을 선발해 진행되며, 앞으로 3년간 총 3천명을 대상으로 과학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참여 학생 중 학교 추천을 받은 우수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과학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다. 2박 3일간 진행되는 자동차 과학캠프는 생산 공장과 브랜드 체험관 등 자동차 시설 견학, 과학 미션을 통한 과학 기술 체험,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력 올림피아 등으로 진행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찾아가는 자동차 과학교실'이 소외지역에 체계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교육 격차 문제 해소와 과학 인재 발굴을 지속적으로 후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