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대선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선봇’이 공개됐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파운트AI(대표 주동원)는 메신저를 통해 대선 관련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 ‘로즈’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 파운트AI가 공개한 대선봇 '로즈'의 채팅창 화면 /사진=파운트AI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업체 파운트의 자회사로 올해 초 설립된 파운트AI는 인공지능 챗봇과 빅데이터, 머신러닝을 활용한 컨설팅 등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출시된 대선봇 ‘로즈’는 파운트AI의 독자적인 자연어처리 기술과 머신러닝(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됐다.

‘로즈’는 메신저를 통한 모든 질의응답을 직접 대답하며, 대선 후보의 기본정보는 물론 후보자별 공약, 지지율과 주요뉴스 등 대선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투표 일정과 ‘우리 동네 투표소 확인’ 등 투표관련 정보도 활용 가능하다.

대선 후보자가 확정되는 오는 16일에는 베타버전에서 업그레이드된 정식버전을 통해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반의 당선 예측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파운트AI 주동원 대표는 “정치적인 주제는 매우 예민한 분야인 만큼 기존 개발한 챗봇 엔진 대신 도메인을 축소한 대선전용 챗봇 엔진을 새로 만들었다”면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답변을 차단하기 위해 응답 가능 범위를 인위적으로 포기한 점이 많이 아쉽지만 투표율을 제고하는 데 작게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선봇 ‘로즈’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제공되며 누구든지 ‘플러스친구 찾기’에서 ‘대선봇’을 검색해 친구 추가를 하면 이용 가능하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