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 재조정안 수용 여부 결정 '투자위원회' 진행
산은 "만기연장분 상환을 100% 약속" 막판 설득

[미디어펜=김세헌기자]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을 두고 산업은행과 국민연금공단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대우조선이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 서울본사 건물과 빨간신호등의 모습

P플랜에 돌입하면 법원 주도의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진행돼 금융권 손실 예상액은 4조4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자율적 구조조정시에는 3조1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이런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안 수용 여부를 결정할 국민연금의 투자위원회가 진행되면서, 국민연금이 산업은행과의 시각차를 얼마나 좁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14일 채권단과 금융당국, 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이날 전주 기금운용본부에서 투자위원회를 열어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 수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민연금이 산업은행과 추가 협상을 위해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집회가 진행되는 17∼18일 전 마지막 평일인 이날 투자위원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을 이끄는 임종룡 금융위원장, 최종구 수출입은행장과 면담한 이후 국민연금과의 협상의 여지가 충분히 열려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 역시 산업은행과 만나 협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렇지만 국민연금은 이날 투자위원회 전까지 산업은행과 협상을 갖고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집회에서 금융당국이 제시한 채무 재조정안에 찬성할지, 반대할지, 기권할지 등 국민연금의 입장을 정할 전망이다.

만일 국민연금이 채무 재조정안을 받아들이면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전체 발행잔액 1조3500억원의 30%에 가까운 3887억원어치를 들고 있다. 오는 21일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4400억원 가운데 국민연금은 2000억원(45.45%)을 보유하고 있다.

반대로 국민연금이 반대나 기권 결정을 하게 되면 대우조선해양은 일종의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에 놓이게 된다.

앞서 산업은행은 국민연금 등 회사채 투자자가 채권 50%를 출자전환 해주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 준다면, 만기연장분의 상환을 100% 약속한다는 협상안으로 막판 설득에 나섰다.

   
▲ 선박 건조중인 대우조선해양 근로자

국민연금이 2020년부터 상환받는 회사채 2000억원 가량은 반드시 받을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준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전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강면욱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은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과 관련한 논의를 했다.

산업은행이 국민연금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채무 재조정을 전제로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을 투입하는 추가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한 지난 23일 이후 이 회장과 강 본부장이 처음 회동을 가진 것이다.

이날 논의의 핵심은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의 우선 상환권을 처리 방식이었다. 앞서 산업은행은 국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하는 신규자금 2조9000억원 중에서 별도로 에스크로(거래대금 예치) 계좌를 만들어 회사채 상환자금을 미리 확보해두겠다는 제안을 했다.

산업은행은 국민연금이 만기를 3년 유예해주는 회사채를 100% 회수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보강하는 방안을 들고 국민연금과 만났다고 전해진다.

국민연금은 회사채 50%에 대한 만기를 연장해 준다 해도 대우조선해양이 망하지 않고 살아남아 회사채를 갚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있는 입장이다.

만약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를 거쳐 청산된다면 출자전환을 통해 받은 주식이 휴짓조각이 됨은 물론 물론 만기연장 회사채도 다시 채무조정 대상이 된다. 대우조선해양이 지금 P플랜에 들어간다면 원금 10%는 건지지만 잘못하면 10%도 못 건질 수 있다는 요인도 있다.

산업은행은 신규수주가 부진하고 자구안 이행이 지연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회사채 상환을 시작해야 하는 2020년에는 대우조선해양이 자금을 2조원 이상 확보하게 된다는 실사 결과를 강조하고 있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그간 확보한 자료와 내부 검토 결과 등을 중심으로 가입자의 이익을 위해 무엇이 최선인지를 고려하는 등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에 대한 입장을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