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개혁성과 통해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 선정
[미디어펜=김관훈 기자] 금융감독원내 금융소비자보호처가 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24일 지난 2015년말 '금융 민원·분쟁처리 개혁방안'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시작된 금융소비자보호처가 지난해 2월 확대 출범한 이후 관련 인프라를 확고하게 구축하고 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 사진=금융소비자보호처 홈페이지 캡처

금소처는 그간 민원‧분쟁처리, 금융 교육에 대해 영업점 검사, 불법금융대응 등의 업무로 금융소비자를 두텁게 보호했다.

이를 바탕으로 민원처리, 제도개선, 민원예방 순으로 구조화된 선순환적 수행기반을 정착시키는 등 소비자보호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금융소비자보호처 민원보유건수는 3707건으로 금소처가 확대 개편된 지난해 2월15일 이후 45.0% 급감했다.

올해부터는 민원‧분쟁처리 개혁성과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개혁을 통해 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서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를 선정해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는 민원‧분쟁처리 개혁방안 추진을 통해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선제적으로 개선하고 금융회사의 자율성과 책임성 또한 강화하게 된다.

또 불건전 영업행위 검사 강화를 통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을 통해 불건전 영업행위를 정밀시스템을 통해 상시 감시한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시스템 외에도 현장기동 검사 강화, 지역소비자 밀착형 민원검사 체계도 확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금융교육 내실화 및 정보제공 확대를 통한 소비자 주권을 향상시키거나 불법금융행위 척결을 통한 안전한 금융이용환경 조성 방안도 추진한다.

설인배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장은 "그간 추진한 민원‧분쟁처리 개혁성과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노력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서 위상을 정립했다고 자평한다"며 "앞으로도 기존과제를 점검‧보완하고 신규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현장 중심의 업무추진을 통해 금융소비자를 보호할 것"이라 강조했다.
[미디어펜=김관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