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관훈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을 대폭 확대‧강화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25일 '금융취약계층 금융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인프라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금융감독원/사진=미디어펜

금감원은 현재 6만명에 이르는 금융교육 대상을 10만명까지 늘리고 온라인 교육도 활용하는 등 금융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행정자치부와 장애인 단체, 대한노인회, 국방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별 금융교육 수요층을 파악할 예정이다.

또 농‧어촌의 경우 마을이장 등 지도자를 대상으로 우선 교육을 실시한 후 농한기와 휴어기에 집중적으로 마을회관을 돌며 금융교육을 실시한다. 고령층에 대해서는 대한노인회 등에서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계층별 맞춤형 교육을 위해 장애인은 장애인 지원 단체와 협력하고 수화통역을 통한 금융교육과 상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다문화 가족과 외국인을 위해서도 각국 언어자막을 넣은 금융교육용 동영상과 가이드북을 만들어 이해도를 높일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양한 학교금융교육 프로그램의 정착과 함께 금융교육 역량을 금융취약계층에 집중해 교육대상별 이행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