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국가간 문제로 기업 및 경제 보복 없어야...롯데마트 등 영업정지 풀어야
   
▲ 지난 3월 중국 웨이보에 안후이성 롯데마트 출입문에 안후이 소방국 명의의 출입금지문이 부착되는 사진이 게시됐다./사진=웨이보, 연합뉴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제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유통업계는 새 정부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해결을 가장 간절히 바라고 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 꾸준히 '재검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통업체들은 새롭게 출발하는 문재인 정부가 중국과 원만히 대화를 이어가 더 이상 국가 간의 안보 문제로 기업들이 피해가 없었으면 하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우리나라에서 사드를 배치한다는 소식으로 한국행 단체여행 금지령, 중국 현지에 있는 롯데마트의 영업정지 등 다각도의 '사드 보복'을 진행하고 있다.

그 방법이 비록 치졸하다 하더라도 기업들이 입는 피해 및 경제적인 손실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특히 사드가 롯데 부지에 배치되면서 중국 현지에서 영업을 하던 롯데마트의 피해가 가장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 현지에 있는 99개의 롯데마트 중 74개 매장이 소방법 위반 등의 이유로 강제로 영업 정지된 상태며, 13개 매장은 자율휴업 등 거의 모든 매장이 정상적인 영업을 못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매월 중국에서 100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K푸드', 'K뷰티' 등을 외치면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마치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홍길동처럼 한국 기업이라는 점을 애써 숨기며 사업을 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행 단체여행이 금지되면서 관광산업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면세점들의 매출 감소 뿐 아니라 중국 관광객들의 구매 1순위였던 화장품 기업들의 악영향도 매우 크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 1분기 사드 리스크 등으로 영업이익이 9.7% 감소하기도 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은 해당 기업 뿐 아니라 이 기업에 투자한 투자자, 중소상인 등 다각도로 피해를 주고 있다. 

지난 정부는 관광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겠다며 면세점 특허를 남발했지만 정작 사드 피해에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기업들은 국가 간의 문제이자 안보와 직결된 것이기 때문에 정부 결정에 속수무책 따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사드 문제에 대해 중국, 미국과 진지하게 협상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유통업계의 기대는 큰 상황이다. 새 정부는 시급히 사드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하며  기업들이 중국 사업을 함에 있어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