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인사 모두 재벌에 비판적 시각
강력 재벌개혁으로 경영 위축 우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재벌 저격수'로 통하는 진보 경제학자 2명이 문재인 정부에 포진하면서 재계가 긴장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장하성 고려대 교수가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됐고,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공정거래위원장으로 내정됐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재벌개혁에 앞장서온 두 진보 경제학자가 강력한 재벌개혁 정책을 주도할 경우 기업 전반의 경영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장하성 정책실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재계는 두 교수에 대해 "일반적으로 재벌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분들"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 때문에 순환출자나 지배구조 개선을 급진적, 인위적으로 할 경우 부작용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이 나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장 실장과 김 후보자는)교수 신분으로 시민운동에 주력했을 뿐 실제 정책 입안을 주도한 경험이 없다"며 " 성과를 내겠다는 의욕을 앞세울 경우 다소 급진적인 정책이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장 실장과 김 후보자는 그동안 민주경제화와 재별개혁을 강하게 주장해온 경제학자들이다.

장 실장은 1990년부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한국증권거래소(현 한국거래소) 자문위원, 한국증권학회 이사, 고려대 경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등을 거쳤다.

특히 1997년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장을 맡은 뒤 삼성 계열사 간 부실·부당 거래 문제를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기업구조 개선, 소액주주 운동 등을 이끌었다.

김 내정자는 1994년부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시민단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김 내정자는 1999년 참여연대 재벌개혁감시단장을 맡아 장 실장과 함께 소액주주운동을 주도했다.

그러나 재계 일부에서는 장 실장과 김 후보자가 과거 주장했던 급진적 개혁보다는 다소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인터뷰에서 과거보다 다소 누그러진 발언을 했다는 이유다.

장 실장은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되면서 "'두들겨 패는' 재벌개혁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도 최근 기자 간담회에서 "재벌개혁이 재벌을 망가뜨리거나 해체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재계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장과 청와대 정책실장은 재벌에 대한 비판적 시각만 갖고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자리"라며 "경제학자나 시민단체 수장이었을 때처럼 무조건 재벌을 때려잡아야 한다는 시각으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