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훈 사장 'QM3 캡쳐 라이프' 행사 참석…SM3전기차 이어 조에 출시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르노삼성자동차가 당초 8월에 내놓을 예정이던 신차 '클리오'의 출시 시점이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은 클리오 출시 지연에도 불구, 연중 판매목표로 제시했던 12만대 기록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 박동훈 사장이 31일 'QM3 캡처라이프' 행사에서 질의응답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르노삼성 제공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은 3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서 열린 'QM3 캡처라이프' 시승행사에서 "클리오는 내부 테스트로 인해 출시 시점이 8월보다 약간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또 "올해 실적은 연초 세웠던 목표 그대로 가고 있다"며 "클리오 출시가 조금 지연돼 쉽지 않겠지만, 연중 목표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클리오는 지난 2017 서울모터쇼에서 르노삼성이 공개한 월드베스트셀링카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1300만대 이상 판매돼 정교한 차체 밸런스와 뛰어난 실용성을 입증한 바 있다.

르노삼성은 클리오의 국내 판매 전략에 대해 지난해 출시한 SM6와 같은 새 트렌드를 제시하겠다는 주장이다.

박 사장은 "현대기아의 놀이터에 길들여진 소비자에게 새로운 부분을 어필할 수 있는 차라고 생각한다"며 "이것이 한국 시장에서 우리 같은 제조업체가 '거인' 현대차와 경쟁하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현대차처럼 국내에서 판매 물량으로 경쟁하기보다 그들과 다른 새로운 트렌드로 승부수를 걸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국내 출시될 르노삼성의 소형 해치백 클리오 /사진=르노삼성 제공


아울러 르노삼성은 다음 달 출시되는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박 사장은 "르노삼성의 '태풍의 눈' 엠블럼 대신 르노의 '다이아몬드' 엠블럼을 부착한다"며 "트위지의 한국 판매량에 맞추기 위해 마크를 새로 다는 것이 생각보다 큰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차량 엠블럼을 바꿀 때 후드가 바뀌게 되고 또 여기에 비용이 들어가지만 클리오는 르노삼성 엠블럼을 붙이는 쪽으로 준비해왔기 때문에 투자는 돼있다"고 말했다.

또 르노삼성은 북미로 전량 수출되는 닛산 로그 물량이 최근 늘어남에 따라 공장 증설이나 채용 확대 등 고용계획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박 사장은 "최근 수출 물량이 확대됐지만 당장 공장 증설과 채용 확대 등의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공장 라인을 확장하려면 사람을 더 채용해야 한다"며 "인력채용이 정부 시책과 맞는 일이긴 하나 수출 물량을 우리가 컨트롤하지 못하는 게 문제"라고 덧붙였다.

르노삼성은 현재 판매 중인 SM3 Z.E.와 트위지에 이어 '조에'를 들여와 전기차 라인업을 늘린다. 박 사장은 "오는 2019년 조에 페이스2가 나올 때 국내 들여오는 것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올초 제시했던 목표치를 고수하겠다는 다짐이다. 클리오 출시가 늦춰지더라도 연초 발표한 대로 12만대의 판매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사장은 "지난해 11만대를 판매해 올초 올해 목표로 12만대를 세웠는데 아직까진 연초 목표 그대로 가지고 가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클리오 출시일이 내부 테스트로 인해 8월보다 더 늦춰질 가능성이 생기면서 목표 달성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